노점상 단속 이후
노점상 단속 이후
  • 시정일보
  • 승인 2005.05.19 16:22
  • 댓글 0

文明惠 기자/myong@sijung.co.kr



지난 13일 서대문구청은 집단농성으로 구 업무가 마비상태에 이르렀다.
오후 3시부터 속속들이 모여든 전국노점상연합회원 600여명이 ‘생존권 쟁취’ 피켓을 들고 구청광장을 완전 ‘점령’한 것이다.
이들의 집단농성은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서대문구청에서 신촌, 이대, 모래내시장 일대 노점상을 대대적으로 단속한데 대한 ‘반격’이었으며 격앙된 구호와 호각, 플라스틱 병 등을 이용, 일사불란한 농성이 세시간 이상 이어졌다.
일부 농성자들은 “구청장 나오라 그래”를 소리치며 청사진입을 시도했고 구 관계자들은 저고리를 벗어던지며 현관을 사수하느라 비오듯 땀을 쏟아냈다.
한 농성자는 마이크를 잡고 “노점상으로 15년동안 먹고 살았는데 이제 뭘 먹고 살란 말이냐”면서 심한 욕설을 퍼부어 농성자들을 흥분시켰고 결국 구와 농성자 대표가 협상에 들어가 농성시작 3시간 40분만인 6시 40분에야 농성이 풀렸다.
노점상 문제는 구 입장에서 보면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최대의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노점상을 단속할 법적근거가 엄연히 있고 노점상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다는 상가상인과 통행인들의 민원이 있기 때문에 이들을 단속할 수 밖에 없지만 삶의 터전을 빼앗겼다고 생각하는 노점상들의 반발은 단속강도와 항상 비례하기 때문이다.
집단농성과 심지어 ‘분신’까지 이어지는 노점상들의 대응에 구 업무는 마비지경이 되어 노점상 완전정리는 꿈도 꿀 수 없는게 현실이며, 이날 서대문구의 모습은 서울시 모든 자치구 고민의 일면에 다름아니다.
노점상 문제는 범정부적 차원에서 노점상을 수용해 ‘노점 시장’을 만드는게 유일한 방법으로 거론되기도 하는데 산재해 있는 수 만의 노점상을 모두 수용할 땅을 도대체 어디에 마련할 수 있을까. 참으로 어려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아무튼 자치구들은 노점상문제로 심한 두통을 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