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아이들 "아빠+엄마 2개국어 배워요"
다문화 아이들 "아빠+엄마 2개국어 배워요"
  • 방동순
  • 승인 2015.08.27 13:03
  • 댓글 0

구리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중 언어지원사업 운영

[시정일보 방동순 기자] 구리시(시장 박영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국제 구호개발 NGO인 세이브더칠드런에서 후원하는 사업에 공모 선정되어 ‘언어 두 개, 기쁨 두 배’라는 이중 언어 사업을 운영한다.

‘언어 두 개, 기쁨 두 배’ 사업은 다문화가정 자녀, 특히 만4세~8세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가정 내 이중 언어 지원 환경을 조성하고, 결혼이민자 어머니가 직접 모국어로 동화책을 읽어주는 이중언어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부모의 문화와 언어를 배우고, 부모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향상시켜 올바른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이미 구리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4,6월 3회기에 걸쳐 이중 언어 사용의 중요성과 부모역할 교육, 독서교육을 주제로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부모 역량강화를 도모하였으며,  정기적인 자조모임과 사례관리를 통해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대상자들을 독려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는 “이중 언어 지원 사업은 결혼이민자 엄마와 자녀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일으켜 자녀의 건강한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어렸을 때부터 이중 언어를 습득하게 되어 훗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며 “다문화가정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리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지난 22일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위한 신체활동과 놀이’를 주제로 효과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방법을 교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