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칼럼>>박정희 가옥 개방, 그 후
의정칼럼>>박정희 가옥 개방, 그 후
  • 시정일보
  • 승인 2015.09.24 13:32
  • 댓글 0

김 기 래 (중구의회 부의장)
   
 

[시정일보]등록문화재 제412호는 박정희 전 대통령 가옥이다. 서울 중구 신당동(62-43)에 위치한 박정희 가옥은 2008년 10월10일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지만 대중들에게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서울시가 ‘역대 정부수반 유적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이곳을 정비, 복원하고 2015년 3월17일 일반시민에게 개방하면서부터 박정희 가옥은 근현대사의 숨결을 느끼고자 하는 사람들과 언론의 관심을 받게 됐다.

박정희 가옥이 개방된 지 5개월, 그런데 지금 중구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뜨거운 논란에 빠져있다.

최근 박정희 가옥이 위치한 지역인 동화동 공영주차장 지하화건립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주민 청원이 중구의회에 제출됐다. 만여 명의 지역주민이 서명한 청원서는 기존 동화동 공영주차장을 지하화해 부족한 주차장을 확충하고 지상을 공원으로 조성,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해 해당사업을 추진해달라는 내용이지만 논란 끝에 해당 청원은 상임위에서 의결보류됐다.

이유는 무엇인가. 여야 간의 논란은 결국, 해당지역은 박정희 가옥이 연계된 지역으로서 동화동 공영주차장 지하건립과 역사문화공원 조성 사업은 박정희 기념공원을 만들겠다는 숨은 목적이자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우상화라는 것.

그러나 이에 대한 논의는 박정희 가옥과 관련해 개방 사전과 사후로 봐야한다고 생각한다. 박정희 가옥이 개방되기 전, 우리는 이미 박정희 기념공원 조성에 대한 심각한 찬반논란을 가진 바 있다. 본인 역시 이에 대해 반대의견을 개진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 박정희 가옥이 서울시에 의해 개방된 이상, 이제는 사후문제를 말하는 것이 옳다. 주민들은 박정희 가옥이 개방되기 전부터 주차공간과 녹지공간의 부족을 호소하고 요청해 왔으며 박정희 가옥 개방으로 인해 불편함이 가중되자, 지역주민들과 박정희 가옥을 찾아오는 방문객 모두의 편의를 찾을 방안을 요구하는 것이다.

우리가 개방 후 논의해야 할 것은 박정희 역사문화공원이나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우상화가 아니다.

이미 서울시에서는 박정희 가옥을 등록문화재로서 대중들에게 개방했고, 역사의 옳고 그름을 떠나 이곳이 한국 현대정치사에서 있어 중요한 역사의 현장이자, 교육적 사료로써 충분히 그 보존 가치가 있음을 인정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봉하마을이나 김대중도서관 등을 봐도 그것이 개인에 대한 우상화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다. 역대 대통령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논하고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흐름과 굴곡을 돌아보는데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제 중구는 역사적 논쟁이나 여야 간 논리를 떠나 지역주민들의 입장에서 박정희 가옥을 바라봐야 한다.

개방 이후 박정희 가옥은 지역의 명소로서 그 활용가치가 충분하다. 그러나 인근 주변시설의 편의성이 부족함에 따라 관광객과 방문객의 수 또한 줄어 들 수 있다. 문화재로 지정되었으나 대중에게 잊혀진, 그리고 알려지지도 못한 문화재가 얼마나 많은가. 박정희 가옥 역시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고 대중에게 개방되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사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그 활용을 위해서 지역의 인프라를 갖추는 것은 지자체의 역할이자 의무라 할 것이다.

역사 문화 유적을 역사적 가치가 있는 관광자원이자 우리 아이들을 위한 역사교육의 장으로 개발하느냐, 지역주민들에게 불편함을 준 채 잊혀 질 유적으로 남기냐를 우리가 함께 고민해야 할 때이다.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