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7개 초등학교 '1년 농사 체험'
영등포구 7개 초등학교 '1년 농사 체험'
  • 정칠석
  • 승인 2015.10.07 14:30
  • 댓글 0

남원, 고산, 영광 등 농촌의 지원협조로 학교 운동장에 벼농사 지어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14일까지 관내 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각 학교 운동장에서 친환경 벼농사 체험교육의 마무리 단계인 추수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논이나 벼 등을 쉽게 접하기 힘든 도시 아이들이 모내기부터 추수까지 벼농사의 전 과정을 체험해봄으로써 수확의 기쁨과 자연친화적 생태 감성을 키울 수 있게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학생들을 위한 살아있는 체험교육에 학교와 학부모 학생 모두 만족도가 높아 올해는 작년보다 1개교를 더 늘려 ▲당중초 ▲대영초 ▲영동초 ▲신영초 ▲여의도초 ▲영등포초 ▲윤중초가 참여했다.

우선 올해 5월 구청과 남원시 남농영농조합, 완주군 고산농협, 영광군 농협의 도움을 받아 모내기를 실시했고 논에는 해충과 잡초를 예방하기 위해 우렁이를 뿌렸다.

여름에는 어린이들이 직접 물을 주며 모가 얼마나 자랐는지 살펴보았고, 수확해도 좋을 만큼 벼가 익자 지난 17일부터 학교별로 추수 행사가 시작됐다.

아이들은 서툰 솜씨로 직접 낫을 이용해 벼 베기를 하며, 홀테부터 탈곡기, 도정기 등 농기구를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행사장 한 쪽에서는 ▲떡매치기 ▲새끼꼬기 ▲볏짚 공예 등을 통해 농촌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그 동안 작성해 온 벼에 대한 관찰일지의 전시도 열린다.

관찰일지에는 벼의 길이(키)부터 잎의 수, 굵기 등 생장과 관련된 사실과 잘 자라길 바라는 소망이 고스란히 적혀 있다.

조길형 구청장은 “이번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수확의 기쁨 뿐 아니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까지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 지원을 통해 더욱 많은 어린이들이 소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