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친절한 민원대화방’
성북구 ‘친절한 민원대화방’
  • 문명혜 기자
  • 승인 2005.06.23 14:57
  • 댓글 0


성북구(구청장 서찬교)가 고질적인 집단민원을 적극 해결하기 위해 3층 구청장실 옆에 ‘친절한 민원대화방’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는 재개발 재건축 등으로 구청앞에서 상시 집회 및 해결 불가능한 고질적 민원에 시달리다 못해 적극적인 집단민원 해소 대책으로 마련한 것이다.
구는 그동안 집단민원 해소를 위해 구청 1층에 종합민원상담실을 운영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민원이 감소하지 않고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지난해 민원발생 원인과 처리실태 등을 분석했다. 구는 집단민원 업무 해소 대책으로 기존 운영하고 있는 ‘종합민원상담실’은 단순내방 민원과 서신민원을 종합관리하고, 이번 개설한 ‘친절한 민원대화방’은 감사담당관을 관리책임자로 지정해 구청장 직접 면담요구 사무와 고질·집단내방민원 처리 등 종합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