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보안’은 시스템이 아니라 ‘사람’이다
기자수첩/ ‘보안’은 시스템이 아니라 ‘사람’이다
  • 윤종철
  • 승인 2016.04.14 13:13
  • 댓글 0

   
▲ 윤종철 기자

[시정일보 윤종철 기자] 요즘 정부서울청사의 모습이 볼수록 가관이다. 금속탐지기가 등장했고 출입 게이트에는 얼굴 확인 시스템도 장착됐다. 출근시간과 점심시간대 잠깐 개방하던 경복궁역 출입로와 연결된 서울청사 지하 1층 남문은 아예 폐쇄됐다.

야간 특별 순찰조도 편성해 11시부터 새벽 3시까지 청사에 남은 인력을 파악하고 있으며 아무도 없는 사무실의 접근을 막겠다며 환경미화원의 청소시간을 9시로 늦추기도 했다.

최근에는 사무실 출입 통제를 위해 출입문에 지문인식 시스템 도입도 검토한다는 이야기까지 들리고 있다.

정부청사의 이같은 모습은 얼마전 한 공무원 수험생 침입으로 보안체계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인데 정부는 뚫려버린 보안 시스템 전반을 다시 세팅해 ‘철통보안’ 태세를 갖추겠다며 부산을 떨고 있는 모양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같은 정부의 대처는 너무나도 한심하기 이를 데 없다는 생각이다. 뚫려 있는 출입문을 폐쇄하고 금속탐지기까지 동원해 주머니 속 먼지까지 탈탈 털고 있는 모습에선 과연 이 연극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 의문이 앞선다.

특히 신분이 확인된 공무원들이 길게 줄을 서 보안 검색대를 통과하는 모습은 정말이지 코미디가 따로 없다.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이러다 청사에 곧 탐지견이 등장하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까지 나온다니 비단 혼자만의 느낌은 아닐 것이다.

물론 훔친 출입증으로 청사 출입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신분과 출입증 관리를 강화하는 것은 당연하다.

문제는 관리 방법이다. 지난 2012년 정부서울청사는 외부인이 휘발유를 청사로 반입해 불을 지르고 투신한 사건이 발생한바 있다. 당시에도 정부는 부랴부랴 공무원들의 출입증 확인과 소지품 검사 등 보안을 강화했다.

출입 게이트와 보안 검색대를 설치했으며 외부인의 경우에는 해당 담당자가 반드시 동행하도록 조치했다.

그러나 당시 많은 예산을 들여 뜯어 고친 외양간이건만 다시 소를 잃은 데는 채 4년도 걸리지 않았다. 당시의 그 행태가 현재에도 그대로 오버랩되고 있는 셈이다.

‘보안’은 시스템이 아니라 ‘사람’이다. 완벽한 시스템이란 있을 수도 없으며 주체가 됐든 객체가 됐든 보안은 ‘사람’을 중심으로 움직여야 된다는 말이다.

예산을 쏟아 붓지 않아도 현재의 청사 보안 시스템은 훌륭하다. 굳이 출입문에 지문인식 시스템을 설치하지 않아도 충분하다.

다만 단순히 시스템 안에 모든 출입자들을 넣어 이를 통과하면 문제 없을 것이라는 식의 보안 매너리즘이 문제다.

굳이 신분이 확인된 공무원들의 소지품을 검사하고 단순히 보안요원의 근무 시간을 늘릴게 아니라 모든 공무원들의 보안 의식부터 바꿔야 한다. 무책임과 무사안일, 나사 풀린 공무원들부터 솎아 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