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광희문 풍속화 '대쾌도' 완벽재현
중구, 광희문 풍속화 '대쾌도' 완벽재현
  • 윤종철
  • 승인 2016.09.28 20:03
  • 댓글 0

30일 그림 속 장면 문화행사 펼쳐져... 숨은 역사문화자원 발굴

[시정일보]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광희문이 배경이 된 조선시대 풍속화 ‘대쾌도(大快圖)’를 최초로 문화행사로 재현된다. 광희문에 숨은 역사문화자원을 발굴해 광희문 문화마을을 조성하는 초석을 마련하겠다는 설명이다.

중구는 30일 오후 5시부터 광희문이 배경이 된 조선 풍속화 ‘대쾌도(大快圖)’를 재현한 ‘광희문과 함께하는 삼쾌월장(三快月場)’ 행사를 개최한다.

‘광희문과 함께하는 삼쾌월장’은 통쾌ㆍ경쾌ㆍ유쾌를 주제로 펼쳐지는 3가지 즐거움이 있는 달빛마당으로 조선시대 풍속화 ‘대쾌도(大快圖)’를 170여년만에 살아 돌아온 것처럼 생생하게 재현될 예정이다.

‘대쾌도’는 지금의 광희문의 남쪽에서 벌어진 씨름과 택견을 관람하고 있는 다양한 계층으로 이루어진 구경꾼들을 묘사한 조선시대 유숙(1827~1873)의 작품이다.

그림의 광희문 치성은 현재 청구로 가는 길로 추정된다. 그림에는 어른과 아이, 양반, 승려, 상인 등 다양한 신분층의 구경꾼들이 81명이나 그려져 있다.

먼저 구는 그림 속 장면을 택견과 비보이, 국악, 이야기 소리꾼의 토크쇼 등 공연으로 생생하게 재현해 낼 계획이다.

소리꾼이 ‘대쾌도’ 그림속 이야기를 들려주고 해금, 피리, 대금 등이 어우러진 국악연주와 함께 국내 택견 챔피언 ‘발광엔터테인먼트’의 무술연기와 국악 B-boy ‘율(律)’의 퍼포먼스가 어우러져 관객들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또한 체험프로그램으로 그림속의 엿장수를 재현해 달콤한 디저트 ‘달빛쿠키’ 프리마켓을 운영하고 시민들이 직접 광희문, 달모양 등 아이싱쿠키를 만들어보는 참여행사도 펼친다.

이외에도 한양도성 유네스코 등재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광희문 달빛로드 해설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해설사가 직접 나서 홍보하며 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광희문 인근의 민간 갤러리도 참여할 예정이며 생활공예품과 한지공예품, 목공예품 등을 전시하고 자체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구는 앞으로도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매년 축제가 열릴 수 있도록 기획해 광희문과 한양도성 일대를 아우르는 새로운 문화마을 지역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이번 행사는 숨어있는 역사문화자원인 광희문 지역의 역사성을 배경으로 한 조선풍속화 대쾌도를 재현해 광희문 문화마을을 알리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광희문, 한양도성과 DDP 등 명소를 중심으로 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인근 낙후된 지역의 경관을 개선해 광희문 문화마을을 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