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개최
행자부,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개최
  • 윤종철
  • 승인 2016.09.29 11:31
  • 댓글 0

30~10월2일,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시정일보] 행정자치부가 30일부터 10월2일까지 3일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센센터에서 마을기업 박람회를 연다. 마을기업 상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여 마을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장으로 올해로 6회째다.

‘마을기업’이란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ㆍ운영하는 마을단위 기업을 말하는 것으로 지난해 말 기준 현재 전국 1342개의 마을 기업이 운영 중에 있다.

이번 마을기업 박람회는 상품 판로 확대를 위해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진 농협중앙회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해 농협 온라인쇼핑몰 농협a마켓과 하나로 마트에 마을기업 상품 입점이 추진된다.

또한 한ㆍ중ㆍ일 3국의 마을기업 제도와 정책, 우수사례 등 정보를 공유하는 국제 마을기업 컨퍼런스도 열린다.

특히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청년들이 마을기업 사업에 적극 참여토록 하기 위한 마을기업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이번 박람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다.

현재 전국에서 총 80건이 접수돼 시ㆍ도 예선을 거쳐 총 27개 팀이 본선인 이번 경진대회에서 경쟁을 펼치게 될 예정이다.

한편 박람회 기간 동안에는 마을기업인들의 애로사항과 어려움을 진솔하게 나누는 마을기업 토크콘서트, 우수 마을기업 제품 경매, 어린이 경제교실, 물물교환 벼룩시장,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 걷기 등 지역주민과 가족들이 함께 보고 즐기며 체험 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된다.

행자부 관계자는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마을기업 육성사업은 매년 고용인원과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해 말 현재 1342개의 마을기업에서 1만1513명의 일자리와 1183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는 등 지역일자리 창출 및 지역문제를 주민스스로 해결하는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