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PC방 호프집 금연구역 집중단속
구리시, PC방 호프집 금연구역 집중단속
  • 방동순
  • 승인 2016.10.21 11:17
  • 댓글 0

24일부터 11월16일까지 3개 점검반 구성...야간, 휴일에도 지도점검
   
 

[시정일보 방동순 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24일부터 11월16일까지 공중이용시설 금연구역에 대한 집중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시는 3개조 6명으로 점검반을 구성하고 공공청사, 의료시설, 음식점 등 공중이용시설에 대해 금연구역 표시와 흡연실이 설치된 경우 시설기준 준수여부, 금연구역 내 흡연자를 단속하게 된다. 특히 PC방, 호프집 등 금연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야간 및 휴일에도 지도·점검을 실시키로 했다.

이번 단속에서 금연구역지정 관련 경미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고, 고의성이 높고 반복 지적된 업소에 대해서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과태료는 1차 위반 170만원, 2차 위반 330만원, 3차 위반 500만원이 부과된다.

또한 실내 금연구역 흡연자에게는 국민건강증진법 위반으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금연거리, 버스정류장, 도시공원 등 흡연자에 대해서도 구리시 금연 환경 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에 따라 과태료 7만원이 부과된다.

시는 단속에 앞서 한국외식업중앙회구리시지부 등 관련 협회를 통해 금연구역 시설 소유자 및 이용자 준수사항과 위반 시 처분 사항에 대해 사전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금연시설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간접흡연에 대한 피해를 줄이고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하는 즐거운 변화를 통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금연 환경 조성에 노력 하겠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