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렁이는 지역정서 바로잡아야
술렁이는 지역정서 바로잡아야
  • 시정일보
  • 승인 2005.08.05 14:33
  • 댓글 0





얼마전 개정된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이하 공선법)에 따라 치러질 내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할 예정인 사람들의 행보가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의 정서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는 소문의 강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주민의 대표자가 되기 위해 주민의 심판을 받고저 하는 사람들은 먼저 자기 스스로 주위를 돌아보며 수신제가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주민의 대표자가 되기 위한 최대의 덕목인 참여성과 명성 제고에 더욱 노력해 주민의 심부름꾼 역할에 대해 깊은 생각과 행동을 나타내야 할 것이다.
특히 내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기초지방의원, 광역지방의원, 기초자치단체장, 광역자치단제장 후보자 모두가 정당공천을 받아야 하며 기초의원의 경우 중선거구제를 채택하기 때문에 출마예상자들은 예상보다 더욱 늘어나 지역정서의 화합에 큰 변수로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출마예상자들은 각 정당의 지역출신 또는 비례대표 국회의원들에 대해 자신 알리기에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접근하며 묘기(?)를 백출하고 있는상황이고 중앙정치나 지방정치 모두가 오늘의 동지도 내일의 적도 없는 식의 행동을 나타내고 있어 자칫 주민을 위한 주민에 의한 주민의 지방자치가 정당공천의 공연장(?)으로 변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지역주민들의 볼멘소리가 메아리치고 있다. 따라서 주민의 대표자를 선택하는 사람은 지역의 주민들이라는 사실을 각 정당공천심사위원회와 출마예상자 모두가 깨닫고 술렁이는 지역정서를 바로 잡는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특히 우려되는 것은 선거철만 되면 철새처럼 날아드는 이른바 ‘선거꾼’들의 발로가 주민과 출마예상자 사이를 이간질해 유권자인 주민을 현혹시키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술렁이는 지역정서가 지방공직사회로 비화될 때는 필설로 다할 수 없는 갖가지 사태가 연결되는 것도 이같은 맥락이 아닌가 싶다.
따라서 선거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선거관리위원회와 사법당국은 흙탕물을 일으키는 미꾸라지 몇 마리를 발본색원해 주민들에게 희망과 행복한 미래를 기약하는 지방자치가 정착될 수 있도록 감독과 처벌에 과감히 나서야 한다. 술렁이는 지역정서는 결코 주민과 지방정부에도 중앙정부에도 득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기초·광역 지방의원들에게는 지금까지의 무보수 명예직이 유급직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초의원 5000∼6000만원, 광역의원 7000∼8000만원 정도의 연봉이 지급될 것으로 알려지자 명예퇴직과 정년퇴직을 앞둔 중앙 및 지방공무원들이 대거 내년 제4회 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할 예정이라는 소문이 공직사회에 퍼지며 공직사회의 위계질서 이완과 조직의 해이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는 소문 역시 내년 지방선거를 매우 어렵게 하는 요소가 아닌가 싶다.
물론 주민의 대표자가 되어 지금까지 공직에서 터득한 노하우를 지역발전에 가미시킨다는 취지는 매우 좋은 생각이지만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과연 어느 정도 극복할 것인지 두고 볼 일이다. 아울러 자신의 위치와 생각과 행동을 망각한 채 자가발전을 통한 자기성취에 도취돼 있는 일부 출마예상자들은 벌써 사무실을 개설하고 사전선거운동에 나서고 있어 사전선거운동에 대한 사전지식을 먼저 소화하는 순리를 거스르고 있다.
따라서 각 정당의 공천심사위원회는 냉철하고 투명한 심사를 통한 공천이 내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관건이며 술렁이는 지역정서를 바로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