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공임대자전거 ‘피프틴’ 덕이지구 신규 개통
고양시 공공임대자전거 ‘피프틴’ 덕이지구 신규 개통
  • 서영섭
  • 승인 2016.12.02 12:23
  • 댓글 0

에코바이크(주) 관리운영, 친환경 에코라이프 실현

[시정일보]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 1일부터 일산서구 덕이지구에 공공자전거 ‘피프틴’을 신규 개통했다.

이번 덕이지구에 새롭게 개통된 ‘피프틴 서비스’는 ▲하이파크시티 1단지 후문 ▲2단지 정문 ▲3단지 농협 맞은편 ▲고양시 여성창업지원센터 ▲5단지 정문 등 5개소 스테이션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탄현역 현충공원 앞에도 스테이션을 설치해 대중교통 연계성을 한층 높였다.

새로 개통된 피프틴 스테이션은 일산덕이구역 도시개발사업조합으로부터 기부채납을 통해 고양시로의 소유권 변경 절차를 밟은 이후 피프틴 운영사인 에코바이크(주)에서 관리운영하게 된다.

덕이지구의 피프틴서비스 개통으로 주민들은 간단한 쇼핑, 문화 활동, 학교 등·하교, 레저용 등으로 ‘피프틴’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고 특히 탄현역 이전 설치에 따른 기차역 환승으로 이용률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방법은 스마트폰에 ‘피프틴 어플’을 설치하거나 ‘피프틴 홈페이지’(www.fifteenlife.com)에 접속해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으며 휴대폰 소액결제를 통해 1회 임시회원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바이더웨이, 세븐일레븐, GS25 등 편의점에서 피프틴 회원카드를 구입해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피프틴파크에 있는 키오스크(무인단말기)에 회원카드를 접촉하거나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직접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으며 기본이용시간 60분 이내 반납하면 사용횟수에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 피프틴을 자주 이용할 경우 회원카드로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유리하다.

도로정책과 성송제 과장은 “덕이지구 입주민의 민원 해소를 위해서 도시개발사업조합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약 2억원의 공사비를 지원받아 피프틴 스테이션 5개소를 설치함에 따라 시행사 에코바이크(주)의 경영수익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