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일보/ 강동구 미니태양광발전 ‘공동구매’
시정일보/ 강동구 미니태양광발전 ‘공동구매’
  • 방동순
  • 승인 2017.03.01 15:56
  • 댓글 0

5가구 이상 단체에 보조금 추가, 14만원으로 설치 가능

[시정일보]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1가구 1발전 에너지프로슈밍’ 사업 활성화를 위해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 보조금 지원을 확대한다.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햇빛으로 전기를 만들어 주택이나 건물에서 직접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화석연료와 달리 전기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기후변화시대에 대응하는 청정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강동구에서는 베란다형 미니태양광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5가구 이상 단체 설치를 원하는 주민들에게 시 보조금과 별도로 가구당 5만원씩 추가로 지원한다. 기존 10가구에서 5가구로 기준을 낮췄다. 이로 인해 공동주택뿐만 아니라 다가구, 다세대주택 에서도 단체설치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태양광 설치가 가능하게 됐다.

260W급(설치비 68만원) 태양광을 기준으로 시 보조금 49만원과 구 보조금 5만원이 더해져 주민은 약 14만원만 부담하면 가정에서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더불어,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하였을 경우 태양광 설치로 전기를 생산하여 전기사용량(6개월 간5~15% 절감)을 절약하면, 1~5만원 상당의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다.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로 에너지 생산과 절약에 참여를 원하는 구민이라면 누구나 11월 30일까지 보급업체에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11월 30일 이전이라도 예산이 소진될 경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