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년차 ‘더 넓게 더 빠르게’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3년차 ‘더 넓게 더 빠르게’
  • 이승열
  • 승인 2017.03.16 15:09
  • 댓글 0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3단계 사업 7월 시행…24개 자치구 342개동 확대
   
▲ 7일 열린 ‘찾동 3단계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한 인사들이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한 송파구 부구청장, 이해우 중랑구 부구청장, 김기동 광진구청장, 최창식 중구청장, 박원순 서울시장, 성장현 용산구청장, 박겸수 강북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김영준 총괄건축가, 이충기 총괄계획가

중구, 용산, 광진, 중랑, 강북, 서초, 송파 참여

 

[시정일보]서울시가 올해 7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를 24개 자치구 342개 동까지 확대한다.

2015년과 지난해, 2단계에 걸쳐 18개 자치구 283개 동에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찾동) 사업을 시행한 데 이어, 올해 6개 구, 59개 동을 추가하는 것.

올해 찾동을 확대 시행하는 자치구는 중구, 용산구, 광진구, 중랑구, 강북구, 서초구, 송파구 등 7개 구다. 이 중 광진구를 제외한 6개 구는 최초로 사업을 시행하며, 광진구는 지난해 2단계 사업에서 시범동으로 참여한 군자동을 포함, 모든 동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이들 7개 자치구 중 중구, 중랑구, 서초구, 송파구 등 4개 구는 각 4개 동씩 시범적으로 사업에 참여하며 내년에 전 동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4개 구 시행동은 △중구 다산동, 약수동, 청구동, 황학동 △중랑구 면목본동, 상봉1동, 묵1동, 신내1동 △서초구 방배2동, 양재1동, 양재2동, 내곡동 △송파구 풍납1동, 마천2동, 석촌동, 장지동 등이다.

올해 3단계 사업까지 시행에 참여하는 24개 자치구 중 위 4개 구를 제외한 나머지 20개 구는 올 7월이면 전체 동에서 찾동을 시행하게 된다.

한편 찾동 사업 참여를 결정하지 않은 강남구는 보건복지부의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광우 강남구 복지정책과장은 “1차적으로 복지부의 복지허브화 모델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서울시 찾동 참여는 아직 내부적으로 논의와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규 7개 자치구에 복지인력 507명 충원

 

이번 3단계 사업 시행을 앞두고 서울시는 지난 7일 시청 본관 8층 다목적홀에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함께하는 협약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찾동 3단계 사업에 참여하는 7개 자치구 구청장 및 부구청장, 김영준 서울시 총괄건축가, 이충기 총괄계획가(MP)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서 박원순 시장과 7개 자치구는 찾동 사업 안착에 함께 최선을 다하자고 약속했다. 또 공공성을 갖춘 건축가가 동 주민센터 공간을 개선하는 데 있어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3단계 7개 자치구에 7월까지 신규 사회복지인력과 방문간호사 507명을 충원한다. 또한 59개 신규 시행동의 동 주민센터 개선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 찾아가는 복지 기능이 강화되면서 인력이 증원되는 등 변화되는 상황에 맞춰 업무공간을 추가 재배치하고, 활용도가 낮은 유휴공간에는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이다.

지난 1~2단계 사업을 통해 총 283개 동 주민센터가 찾아가는 복지의 거점이자 주민참여의 공간으로 변신했다. 늘어나는 직원들의 업무공간을 확충하고 주민자치 강화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공간개선사업이 진행됐다.

서울시는 동 주민센터마다 평균 5000만원의 공사비를 지원한다. 공사비는 동별 복지상황과 주민센터 청사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다. 설계에는 서울시 공공건축가들과 함께, 서울시 총괄계획가의 추천을 받은 건축가들이 재능기부로 참여한다. 공간개선 전 과정에는 주민이 함께해 자신들의 의견을 설계에 적극 반영한다.

 

복지플래너ㆍ방문간호사ㆍ우리동네 주무관 배정

 

찾동은 동 주민센터의 기능을 민원·행정 중심에서 복지와 주민자치 중심으로 재편하는 것을 목표로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과거 주민등록 등초본을 떼던 동사무소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찾아가는 적극적인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 찾동의 가장 큰 목표다. 과거 ‘송파 세 모녀’ 사건과 같은 불행한 일을 방지하고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복지전달체계를 혁신해야 한다는 요구를 서울시가 수용한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찾동은 복지담당 공무원을 대폭 충원함으로써, 복지업무가 급증해 동 주민센터에 집중되는 이른바 ‘깔때기 현상’을 극복하겠다는 목적도 있다. 과중한 업무부담을 이겨내지 못하고 공무원이 자살을 선택하는 등의 부작용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찾동 사업을 통해 각 동 주민센터에는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우리동네 주무관 등의 직책을 가진 공무원들이 새롭게 배치된다.

복지플래너는 어르신, 임산부·영유아 가정, 빈곤위기 가정 등을 방문해 주민들의 복지관련 욕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일을 맡는다. 또 방문간호사는 65세와 70세에 도래하는 어르신, 임신 20주 이후 임산부, 만 2세 이하 영유아 가정 등을 복지플래너와 방문해 주민의 건강을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동네 주무관은 동 전체를 몇 개의 구역으로 세분해 구역별로 가구별 생활실태를 파악하는 역할을 맡는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찾동 시행 중인 18개 구 283개 동에 총 1941명, 동 평균 6.8명의 인원이 새롭게 배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건복지부 ‘읍면동 복지허브화’ 사업의 동별 1.3명보다 5배 이상 많은 규모라고 시는 설명했다. 1941명의 인원은 사회복지직공무원 1534명, 방문간호사 340명, 마을사업전문가 67명 등을 포함한다.

또한 찾동이 처음 시행된 2015년 7월부터 1년 6개월 간 총 46만5127건의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가 제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실업이나 질병 등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게 된 빈곤위기가정 2만5801곳을 발굴, 긴급 지원 중이다.

 

“찾동이 복지국가로 가는 징검다리 될 것”

 

박원순 서울시장은 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찾동은 감히 우리나라 행정 역사상 가장 큰 혁명”이라며 “동 주민센터의 인력이 확충됨으로써 지방정부가 펴고 있는 복지정책이 주민의 삶 속으로 충실하게 반영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박 시장은 “찾동은 전통적 의미의 복지뿐만 아니라 보건의료 영역까지 포함시켜 주민의 건강까지 챙겼고, 관뿐만 아니라 주민 마을공동체가 함께하는 장을 열었다”며 “또한 동 주민센터를 공무원이 업무를 보는 공간에서 주민이 행복을 나누는 공간으로 전환한 점도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 시장은 “찾동 모델이 새로운 사회, 복지국가로 가는 데 중요한 징검다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 제도가 진정으로 시민이 기댈 수 있는 언덕이 될 수 있도록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승열 기자 / sijung1988@naver.com

   
 

현장복지에 스피드 장착 ‘찾동이’와 함께 달린다

달동네 등 171개 동에 우선 배치…내년 전역 확대

 

서울시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찾동) 현장 곳곳을 누비며 복지사각지대를 발 빠르게 찾아갈 복지전용 차량 ‘찾동이’를 각 동에 배치한다.

찾동이는 3월 중 17개 자치구 171개 동에 동당 1대씩 총 171대가 우선 배치된다. 이어 내년까지 찾동 시행 24개 자치구 342개 전 동에 차례로 배치하게 된다.

첫 배치되는 171개 동은 면적과 지리적 특성, 주민 구성상의 특징 등 동네의 사정을 꼼꼼하게 따져 선정됐다. 특히 달동네라 불리는 도보 이동 불편 지역,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이 밀집된 지역 등을 최우선 고려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찾동 시행 이후 복지플래너와 우리동네주무관의 현장방문은 동별로 1일 평균 8.9가구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횟수도 사업 시행 전 월 57회에서 월 196회로 2.4배 정도 증가했다.

이 때문에 걸어서 이동하는 경우 하루 이동시간만 최대 4시간이 소요되는 실정이며, 면적이 넓은 동의 경우 아예 도보 이동 자체가 곤란한 경우도 있었다.

시는 이번에 배치되는 찾동이가 위기상황을 적기에 대처하고 각종 지원물품과 의료장비를 주민에게 신속하게 전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찾동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주민참여를 활성화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도움의 손길이 절실하지만 복지사각지대에서 고통 받고 있는 단 한 명의 시민이라도 발견하고 지원하는 현장형 복지행정을 완전히 시스템화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며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는 따뜻한 마을공동체를 조성할 때까지 동 주민센터의 혁신 노력은 계속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