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민원 상황실 앞날-유종환 기자
토요민원 상황실 앞날-유종환 기자
  • 시정일보
  • 승인 2005.08.25 14:44
  • 댓글 0

7월1일부터 공무원 주5일제가 전면 실시되면서 각 자치단체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토요민원상황실 운영이 그 존폐여부를 두고 소음이 잦다.
당초 토요휴무로 인해 발생되는 구민불편과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든 취지와는 달리 형식적이며 비효율적인 전시행정의 표본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것이 토요민원상황실을 운영한지 한달 남짓 지난 기간동안 투입된 인원만도 적지 않은데 민원담당실에서 하는 일이란 고작 상황실 근무자가 “토요일에는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없다”는 안내만 되풀이 하는데 그쳤다.
민원 상황실에 근무하는 D구의 한 직원은 “토요일에 방문하는 민원 중 당일처리가 어려운 민원이 전체의 70%가량 된다” 면서 “대다수의 민원은 상황실 근무자의 안내에 따라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거나 다음날을 기약해야만 하는 실정”이라며 효율적이지 못하고 낭비적인 상황실 운영을 일부 변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귀띔했다.
하지만 몇몇 자치구는 ‘토요민원상황실 설치·운영 실태 및 향후계획’이라는 지침에 나온 수치만을 토대로 민원 상황실의 운영에는 문제가 없다고 자신한다. K구의 경우 토요민원 상황실 운영 시행 첫 주 76명이던 민원이 7월30일을 기준으로 43명으로 감소했다는 통계수치만을 보이며 구민들도 토요민원 상황실 운영을 제대로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하지만 구민들이 상황실의 운영을 제대로 알고 있을까. 그렇지 않다. 구민들은 “어차피 가봐야 민원업무는 볼 수 없다”는 체념을 하고 있다.
현재 시행한지 1개월이라는 시험무대를 거친 토요민원 상황실은 각 자치단체별로 다른 유형을 띄고 있다. 종로, 광진 등 10개 자치구는 상황실 운영을 일부 변경했으며 서초, 구로 등 8개 구의 상황실은 따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 또 도봉, 강남 등 7개 자치구는 상황실 변경을 조심스레 검토 중이다. 구민불편과 행정공백을 줄여보겠다는 자치구의 의도가 약간은 빗나간 셈이다.
진정 구민을 위해 설치한 토요민원 상황실이라면 몇 번의 수정과 보완을 거치더라도 구민 곁으로 다가가는 행정 서비스로 개선돼야 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