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 대응 노인의료복지 제공체개 개선방안’ 정책토론회
‘고령사회 대응 노인의료복지 제공체개 개선방안’ 정책토론회
  • 시정일보
  • 승인 2017.04.19 14:23
  • 댓글 0

[시정일보] 지난 13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고령사회 대응 노인의료복지 제공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세미나가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 국회입법조사처, (사)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공동부최로 진행됐으며, 국회저출산극복포럼(공동대표 양승조ㆍ윤소하 의원) 보건복지주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양승조 국회보건복지위원장은 환영사에서 “노인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더욱 문제인 것은 노인들의 건강상태와 이에 따른 의료비 지출”이라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이에 따른 고령화 대비 노인의료복지 체계 변화와 효율적인 건간관리체계가 만들어 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축사를 통해 임춘식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장은 “올해 고령사회의 도래 원년을 맞아 이번 ‘고령사회 대응 노인의료복지 제공체개 개선방안’ 정책토론회는 상당히 의미가 있다"면서 "오늘 정책토론회에서는 보다 성과지향적인 장기요양체계 구축을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방안과 비전 그리고 노인의료복지 제공체계 관련 법ㆍ제도개선과제를 제시해 제 20대 국회의 입법화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국회입법조사처 김주경 입법조사관은 토론회 발제자로 나서 “질병 중증도에 따른 자원 배분이 이뤄져야 한다. 요양병원 환자분류군 재정비로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입원치료가 필요한 환자가 요양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비용 대비 효율적인 노인건강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노인의료복합체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윤환 아주대의료원 노인보건연구센터장은 “전국단위 보건의료와 장기요양 및 복지서비스의 통합적 제공을 위한 모델 개발과 시범사업으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정은영 의료기관정책과장은 “현재 의료기관이 요양시설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통합적인 의료복지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것인데 긍정적인 면은 분명히 있다. 하지만 환자 개개인의 맞춤 서비스로 갈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교육하고 평가하며 어떤 서비스가 적절한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