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스마트행정’ 거점 지자체 선정
행자부, ‘스마트행정’ 거점 지자체 선정
  • 윤종철
  • 승인 2017.06.14 13:34
  • 댓글 0

- 구로구, 경기 안양시ㆍ오산시 등 5곳... 특교세 10억원 지원 첨단기술(ICT) 활용

[시정일보] 행정자치부가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행정’ 확산을 위한 거점 지차체 5곳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들 지자체에는 10억원의 특별교부세가 지원되며 사물인터넷(IoT)이나 첨단기술(ICT)을 활용한 혁신 정책들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전국으로 확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행자부의 이번 거점 지차제 선정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인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등 새로운 기술과 정책을 융합해 지역적 한계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보겠다는 시범 사업이다.

총 45개 자치단체가 응모했으며 2차례의 평가를 거쳐 최종 5개 지자체가 정부혁신 거점지자체로 선정됐다. 선정된 지자체는 △구로구 △광주광역시 광산구 △경기 안양시ㆍ오산시 △전남 강진군 등 5곳이다.

행자부는 이들 5개 지자체에 특별교부세 10억원를 지원하고 전문가컨설팅이 지원되며 이들의 추진한 혁신 정책 성과와 노하우는 매뉴얼화해 인접 지자체로 확산된다.

경기도 안양시의 경우에는 과천시 등 인근 7개 지자체와 공동으로 스마트폰 앱과 방법 CCTV를 연계한 안전귀가 서비스가 구축된다.

이 서비스는 안양 지역을 벗어나면 서비스를 받지 못한다는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 동일 생활권역인 경기 중부권 7개 도시 안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시민들이 범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게 된다.

구로구와 경기도 오산시는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와 도시시설물 안전관리에 나선다.

독거노인 돌봄, 치매환자 배회감지, 어린이집 안심 케어, 수도계량기 원격 검침, 스마트 휴지통, 위험시설물 관리, 쪽방촌 화재 감시 등 획기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전라남도 강진군은 오지마을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해 상대적으로 행정서비스에서 소외되었던 지역 주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한다.

광주광역시 광산구는 다른 지자체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표준 플랫폼을 구축해 데이터기반 과학행정을 전 지자체로 전파, 확산하는 모델을 만들게 된다.

심보균 행정자치부 차관은 “이번 거점 지자체의 혁신 우수사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스마트행정이 전국에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으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데이터 기반의 선제적 과학적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