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칼럼 / 대한노인회, 변해야 산다
시정칼럼 / 대한노인회, 변해야 산다
  • 임춘식 논설위원
  • 승인 2017.07.27 12:04
  • 댓글 0

임춘식 논설위원
   
 

[시정일보]대한노인회 중앙회 이심 회장이 임기 6개월을 남긴 채 전격 사퇴함에 따라 제17대 회장선거가 7월28일 실시된다. 그런데 60일 이내에 회장을 선출해야 하는 규정임에도 불구하고 조급하게 잡힌 선거일 때문에 확인되지 않은 비방성 말들이 난무하고 있다. 물론 절차상 문제는 없어 보인다.

또한 7월22일 회장후보로 최종 등록한 남상해, 이중근, 김호일 후보자간 과열 증상을 보이면서 무차별적인 정쟁과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있다. 어쩌면 전형적인 정치판박일까. 1967년 창립이래 그동안의 갈등과 반목이 더욱 심화되지 않을지 심히 우려된다. 다행히 후보자들은 공히 바람직하지 못했던 조직운영에서 야기됐던 미묘한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화합을 도모할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다행스럽다. 

어쨌든 이심 전임 회장은 2010년 2월 취임한 이래 노인자원봉사센터설치, 대한노인회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노인지원재단 설립, 경로당 광역지원센터 설치, 노인의료나눔재단 설립, 무주노인전문교육원 개관, 해외지부의 설치 확대(2개소에서 18개소) 등 많은 일들을 해 온 공로에 노인 사회에서는 박수를 보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장 입후보자들의 말대로라면 많은 아쉬움과 오점도 남겼다. 특히 “낡은 제도로는 대한노인회를 제대로 이끌 수 없다”(남상해), “모두가 행복한 노인사회, 신뢰받는 대한노인회 건설”(이중근). “실추된 명예와 도덕성을 회복하여 대한노인회의 위상을 정립”하겠다고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는 전임 회장의 리더십에 대해 역으로 비판한 것임에 틀림이 없다. ‘대한노인회 이제 변해야 산다’고 주장한다.

대한노인회 선거관리위원에서 발표한 선거인(대의원)은 총 284명(중앙회 13, 연합회 지회 258, 해외지부 13)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22일 대한노인회 홈페이지에 달랑 ‘회장선거 홍보물’만 게시했기 때문에 후보자에 대한 자질과 공약에 대해 선거인들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자못 궁금할 뿐이다.

심지어 초등학교 학생자치회 임원선거도 유권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후보자의 자질과 정책에 대해 공개 토론회도 개최하고 있는 마당에 유독 대한노인회 회장 선거만 패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대한노인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올바른 이해와 생각의 폭을 넓히는 계기와 함께 민주시민으로써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지 못한 오점을 남기고 말았다.

차기 회장선거부터는 여타 공공단체처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 선거를 보다 공정하게 치르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만이 회장 선거 때마다 제기돼 온 선거인 매수, 금품 향응제공, 비방흑색선전 등 과열혼탁으로 점철돼 왔다는 점을 감안해 불법행위 차단을 근절할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회장후보자들이 내세운 실현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공약이 있다. 대한노인회를 법정단체로 하물며 노인복지부나 노인복지청 신설은 물론 노인회관 건립, 노인여가종합복지타운 신축,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 조직의 활성화 등 공약에 대한 검증은 물론 현실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탕발림 공약으로 전락될까 심히 두렵다.

회장 후보자들은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 공약을 남발하기에 앞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 해결 가능한 방안이 없는 공약은 그 수사가 화려할수록 공약이 아닌 공약(空約)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선거인인 노인 대표들이 공약들을 꼼꼼히 따져 선택해야 하는 수준을 스스로 배양해야 할 책무가 있다. 제17대 선거에서는 ‘노인을 왕’으로 섬길 줄 아는 제대로 된 회장을 뽑아야 한다. 선거인에게 절호의 기회가 왔지 않는가.

새로 선출될 회장은 반드시 노인의 복지향상과 권익신장, 그리고 노인자원봉사활동 진흥을 통해 ‘노인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대한민국 대표 노인단체로 거듭나게 만들어야 한다. 특히 산적한 노인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인권익보호운동을 범조직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 지자체와의 노인복지 동반 관계 확립, 중앙회 연합회 지회의 조직 강화, 노노케어 확산을 통한 경로당 사업 활성화, 취업 및 일자리 확대, 노인의 사회 참여확대 등을 통해 노인의 가치와 역할을 제대로 인정받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이제는 성숙한 노인들이 속아 넘어가지 않는다. 특히 65세 이상 700만 노인 중 지역사회 내의 6만4640여 경로당을 이용하고 있는 300여만 명의 대한노인회 회원 노인들이 지켜보고 있지 않는가. `대한노인회다운 노인회 건설`이라는 개혁의 초심을 잃지 않았으면 한다. 
(한남대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