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영등포구,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 정칠석
  • 승인 2017.08.11 09:03
  • 댓글 0

-지역 주민들과 함께 만드는 사람 냄새나는 주민밀착형 사업 ‘영등포 마을 장터 가는 날’ 사례 발표-
   
▲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최로 개최된 2017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정일보 정칠석기자]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최로 개최된 2017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아홉 번째 진행된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지자체 간 상호교류, 학습, 소통을 목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된 장이다.

올해는 사회적경제, 도시재생, 청년문제해소, 참여예산제, 지역문화활성화 분야 등 총 5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했다.

각 지자체에서 총 325개의 우수사례가 접수되었으며, 서면심사를 거친 152개의 사례가 현장에서 발표를 통해 최종경쟁을 벌였다.

영등포구는 이번 대회에서 사람 냄새나는 주민 밀착형 사업인 작은마을 큰소통, 신나는 마을문화축제 ‘영등포 마을장터 가는날’ 을 발표해 최우수라는 쾌거를 이뤘다.

올해 상반기부터 시작한 ‘영등포 마을장터’ 라는 독특한 소재로 다양한 지역자원과 주민들을 한 데 모아 지역 공동체 의식 회복의 장을 열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골목상인들과 지역예술인도 함께 동참한 문래동 목화마을장터, 나눔을 실현하는 선유 마을장터, 이웃들의 힘으로 만들어낸 장터 내 감동의 마을결혼식 등 영등포 마을장터에서는 이웃 간 정과 문화, 나눔의 기쁨을 찾을 수 있었다.

이는 소통과 현장행정을 중시하는 구정철학을 바탕으로 2010년부터 동장실을 주민사랑방으로 개방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의 결실이기도 하다.

그동안 노력해온 주민들 간의 든든한 네트워크 형성이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이색 마을장터를 성공적으로 꾸릴 수 있게 해준 것이다.

마을장터는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3대가 함께 먹고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테마 공간들이 마련돼 있으며, 9월 2일부터 각 동별 일정에 따라 하반기 마을장터가 다시 시작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지난 3년 간 도시재생 분야에 이어 주민참여 분야,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등 민선 6기 내내 주민들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사람 냄새나는 영등포 구현’ 이라는 목표에 대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조길형 구청장은 “우리구 사업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는데 타 지자체와 상호 교류하면서 좋은 사례를 알리는 데 적극적으로 앞장서겠으며 민선 6기 1년이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공약들을 잘 마무리해 행복중심 영등포를 만들겠다는 처음의 다짐을 꼭 이루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