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구청장에게 바란다' 신속한 답변으로 인기
양천구 '구청장에게 바란다' 신속한 답변으로 인기
  • 시정일보
  • 승인 2004.02.12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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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1,566건중 95.7%를 3일 이내 신속 정확한 답변과 행정조치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구정 운영과 관련한 구민불편사항이나 제안 및 개선해야 될 사항, 비젼 제시등 주민들의 의견을 양천구청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구민불편사항 해소는 물론 구정 발전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구는 지난해 접수된 민원을 분석한 결과 총1,596건이 접수되어 이중 감사표시, 축하 등을 제외한 답변대상 1,566건 중 95.7%인 1,499건을 3일 이내에 답변하였으며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신속 정확한 답변과 행정조치에 대해 주민으로부터 감사메일이 접수되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구청 감사담당관(과장 최기명) 강흥석민원관리팀장은 "민원처리에 있어 불법 주정차 단속을 비롯 대기오염업소 및 소음공해 신고 등과 같이 법규정에 따라 처리 가능한 901건에 대해서는 요구사항을 수용하였으며 주차단속에 대한 항의성 민원과 건축허가 또는 공사관련 이의제기 655건은 민원인을 이해설득 등 중재를 통한 적극적인 해결로 민원행정의 서비스 질을 한층 높였다"고 밝혔다. 또한 연령대별로는 전체 이용률 중 20∼40대가 70.8%를 이용 경제활동이 활발한 세대가 사회참여에 대한 욕구도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10대는 버스노선 변경 또는 신설, 지하철역 개설 요청 등 교통분야 민원이, 자가용차량 이용자가 많은 20∼40에서는 주차단속민원이 50∼60대는 건축 관련 민원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민원내용은 불법 주·정차를 비롯 버스노선 신설 요청 등 교통관련 민원이 전체 1,566건 중 27.3%인 42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이 인근건축물 건립으로 인한 사생활침해 등 건축 관련 민원이 14.1%인 222건이고, 공원녹지, 환경청소 순서로 이는 거주지의 생활환경과 직결되는 민원에 관심도가 많은 것으로 보이며 유사민원을 반복적으로 질문하고 민원인이 행정기관 업무내용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타기관 업무를 구청에 질문하는 사례가 있어 구는 금년부터 『구청장에게 바란다』코너에 반복되는 질문, 답변사항 관련 FAQ 홈페이지와 타 기관 업무내용을 안내하고 해당기관 사이트 선택시 이동이 가능한 홈페이지를 개설 운영하여 행정력 낭비를 방지하고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등 더 한층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鄭七錫 기자 chsch7@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