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일보/관악구, 치킨업소 '튀김기름 산가관리' 엄지 척
시정일보/관악구, 치킨업소 '튀김기름 산가관리' 엄지 척
  • 이가영
  • 승인 2017.10.24 17:03
  • 댓글 0

구 홈페이지에서 깨끗한 튀김기를 사용하는 치킨업소 명단 확인 가능
   
▲ 관악구에서 치킨업소를 대상으로 산가를 측정하고 있는 모습.

[시정일보 이가영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구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깨끗한 치킨을 제공하기 위해 ‘치킨 튀김기름 산가관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농촌경제연구원 ‘2016년 식품소비행태조사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배달음식 선호도 1위 식품이 바로 치킨이다.

이에 구는 지난 6월부터 치킨 판매업소 254개소를 대상으로 튀김용 유지가 산가 3.0 이하로 유지될 수 있도록 월 1회 이상 정기 순회 및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산가는 유지나 지방 1그램 속에 들어 있는 유리된 지방산을 중화하는데 필요한 수산화칼륨의 양을 mg으로 표시한 수이다.

식품위생법에서 조리식품 튀김기름의 산가가 높으면 벤조피렌 등 발암물질 발생가능성이 높아져 튀김용 식용유지의 산가를 3.0이하로 유지하도록 규정한 것에 대한 조치다.

또한 칼, 도마, 행주 등 조리 기구에 대한 오염도 현장 간이검사(ATP 측정)를 통해 조리종사자가 현장에서 조리기구 위생 상태를 확인하도록 함으로써 식품의 위생적 취급에 대한 경각심도 고취시키고 있다.

구는 현재까지 점검 결과를 토대로 치킨 튀김기름의 산가를 2.0이하로 깨끗하게 유지해온 업소 197개소의 명단을 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한편 '치킨업소 튀김기름 산가관리 사업'은 서울형 뉴딜일자리 사업으로 선정돼 사업비 전액을 시비로 지원받아 추진된다. 현재 9명의 측정요원이 활동 중이며, 이들은 11월말까지 지속적으로 튀김기름의 산가를 측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