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봉사단체 인큐베이팅 사업 화제
관악구, 봉사단체 인큐베이팅 사업 화제
  • 시정일보
  • 승인 2017.11.14 12:46
  • 댓글 0

자원봉사단체 인큐베이팅으로 재탄생한 5개 단체, 관악구 곳곳에서 활발한 봉사활동 펼쳐

[시정일보]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추진 중인 ‘자원봉사단체 인큐베이팅’ 사업이 화제다.

지난 5월부터 관악구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단체지만 활동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원봉사 소모임에 ‘인큐베이팅 사업’을 진행, 자원봉사 컨설팅․교육 등을 통해 자원봉사 소모임이 관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현재까지 5개 자원봉사 단체(오행시․흥오름․122봉사단․황금돼지․관악주민기자동아리)가 인큐베이팅 사업을 통해 관내 곳곳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오행시’는 70대 어르신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체로, 경로당을 순회화며 오감놀이 통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흥오름’은 민요와 국악에 대한 학습 모임으로 시작해 현재는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공연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122봉사단’은 아파트 주민들이 모인 자원봉사단체로, ‘움직이는 청소년센터 EXIT’와 탈북청소년 대안학교인 ‘우리들학교’에서 음식을 만들고 배식을 하며, 대화를 통해 청소년들의 정서 안정을 돕고 있다.

2007년도 황금돼지해에 태어난 아이들과 엄마들이 모여 품앗이 수업을 시작한 ‘황금돼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자원봉사단체로 재탄생했다.

단체의 자녀들과 함께 세종대왕에 대한 역사 교육인 ‘시끌벅적 Gold Pig 역사탐험대, 역사! 넌 누구니? 세종대왕 역사 연극’을 펼쳐 아동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관악구 마을기자학교를 수료한 주민들이 모여 만든 ‘관악주민기자동아리’는 '관악사람들'이란 기사를 제작, 관악구 자원봉사센터에서 매주 발행되는 자원봉사 뉴스레터를 통해 봉사자들의 활동 및 소식을 주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자원봉사 능력을 갖춘 사람은 많다”며 “잠자는 자원봉사 유전자를 일깨워 동기부여를 하고, 이런 인적자원을 조직화하고 훈련시켜 수요자에게 연결하는 것은 구청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인큐베이팅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자원봉사센터(879-523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