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일보 사설/ 열악한 권역외상센터 합리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해야
시정일보 사설/ 열악한 권역외상센터 합리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17.11.30 12:44
  • 댓글 0

[시정일보]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하다 총상을 입은 북한 군인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우리나라 외상센터의 인력과 장비 실태는 말로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참담한 수준이라는데 대해 우리는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 

산재 노동자와 교통·화재사고 피해자 등 중증외상환자가 빈발하고 있지만 전담의료기관은 수요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 살릴 수 있는 고귀한 생명을 살리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당면한 현실을 아주대 이국종 교수가 열악한 외상센터의 실상을 밝히자 청와대 누리집 국민청원코너에 권역외상센터 지원 강화를 청원하는 글이 1주일 만에 21만명을 넘어서는 등 지원을 확대하자는 시민의 요구가 봇물처럼 터지고 있다. 

생명이 촌각을 다투는 위독한 외상환자가 왔을 때 10분 이내에 처치할 수 있도록 응급 시스템을 갖춘 외상센터는 2011년 석해균 선장 사건을 계기로 전국에 권역별로 설치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365일 24시간 교대 체제로 근무하다 보니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의 기피현상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또한 근무강도에 비해 보수가 높은 것도 아니며 의료수가 또한 턱없이 낮아 환자가 많을수록 외상센터의 적자는 늘어나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가 당초 전국 16개 기관을 지정했지만 현재 아주대병원을 비롯 부산대병원 등 9곳만 운영되고 있다. 그나마 대부분 극심한 운영난과 인력난에 시달리는 형편이다. 

이렇듯 권역외상센터 개소가 더딘 데는 전문의료 인력 미확보, 낮은 채산성을 의식한 병원들의 기피 등 복합적인 이유가 얽혀 있다. 또한 힘든 노동환경을 꺼려 자원하는 전공의가 적다 보니 개소 센터들 가운데 20명의 전문의 인력기준을 충족한 곳이 하나도 없다는데 대해 우리는 말문이 막힐 따름이다. 

정부가 전문의 1인당 1억2000여만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사정이 이런 까닭에 올해 지원예산 100억여원이 남아도는 형편이었다. 그러다보니 국회는 단순 수치로 중증외상센터의 새해 예산을 40억이나 삭감했다.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외상응급진료시스템 구축은 선·후진국을 가르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이다. 국가가 한 사람이라도 귀중한 생명을 더 살리기 위해서는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목숨이 경각에 달린 환자를 다루는 권역외상센터는 병원에 환자 도착 즉시 응급수술을 할 수 있도록 언제나 최적의 장비·인력을 갖춰 오직 환자의 목숨을 살리는데 전념할 수 있게 외상센터 근무환경 개선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아울러 정부는 사회적 약자가 다수인 중증외상환자 치료가 바로 인권 신장임을 직시, 조속히 합리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외상센터가 활성화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