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인창도서관 테마자료 코너 운영
구리시, 인창도서관 테마자료 코너 운영
  • 시정일보
  • 승인 2005.10.28 13:56
  • 댓글 0

특정분야 책 전시 시민관심 끌어


구리시립도서관(관장 백종춘) 인창도서관에서는 시민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여 책과 도서관이 시민들의 일상생활속의 부분이 되어 독서생활화를 통한 자기발전과 미래사회 대응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그 중 테마자료 북코너는 특정한 주제를 선택하여 관련 자료를 별도 서가에 전시함으로써 시민들의 시선을 집중시켜 평소 가까이 하지 않던 분야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여 편식없는 폭 넓은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도서관 소장 자료의 이용율과 회전율을 높여 자료에 대한 경제적 효용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인창도서관 2층 종합자료실에 설치된 테마자료 코너는 분기별로 계절적 시기와 관련된 주제를 정하여 전시하고 있다.
5월 가정의 달이 있는 2분기에는 고마운 가족과 친구, 이웃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였으며 3분기에는 느리게 사는 즐거움, 여행, 휴식, 명상에 관한 자료를 소개하였고 4분기에는 한해를 마감하는 시기로 자기계발, CEO 책꽂이, 성장소설에 관한 주제를 다루어 도서뿐 아니라 테마자료의 대한 기본정보와 인터넷서점 및 각종 언론매체에 소개되어 있는 서평자료를 수집 소개하여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인창도서관은 1차 자료 뿐 아니라 시민에게 서평, 초록 등 2차 자료를 제공하여 지식정보센터로서 가치를 창출하고 생활의 필요한 지혜를 찾는 지역사회 정보의 산실로써 역할을 충실히 하기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여 시민에게 봉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