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룩진 공천이 불러오는 지방선거 무용론
얼룩진 공천이 불러오는 지방선거 무용론
  • 시정일보
  • 승인 2006.04.27 15:59
  • 댓글 0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5·31지방선거를 앞두고 무성한 공천 잡음과 함께 지방선거의 무용론까지 확산되고 있다는 보도는 많은 유권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게 하고 있다.
한나라당 김덕룡 의원과 무소속 박성범 의원, 민주당 조재환 사무총장의 금품수수 사건을 계기로 지방선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가뜩이나 싸늘해져 가는 가운데, 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23일까지 적발한 불법선거 행위가 1600여건에 달한다는 보도는 이번 선거가 얼마나 혼탁한 양상을 띠고 있는지 짐작하게 하기 때문이다.
정치권이 개혁을 내세워 공천권을 중앙당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당원협의회장 등 시·도당 관계자들에게 이양함으로 해서 벌어지고 있는 이번 지방선거의 돈다발 공천은, 과거 중앙당 공천 때보다 오히려 더 많은 액수로 불어났다는 출마자들의 공통된 푸념이라니 그 실상을 짐작하기 어렵지 않게 한다. 정치권에서 공공연한 비밀로 되어있다는 기초단체장 5억, 광역의원 1억, 기초의원 5000만원이라는 공천거래 기준설이 차츰 사실로 밝혀지고 있는 정황 속에서 유권자들의 심정은 착잡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격적인 유세장에서 마주칠 출마자들의 얼굴이 온통 돈뭉치로 보이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처럼 정치권이 깨끗한 선거를 외치면서 중앙당의 공천을 배제하고 분권형 공천으로 바꾼 이번 선거가 오히려 더 많은 비리를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에 정치권은 약속이나 한 듯이 함구하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여야는 눈치만 살피고 있을 일이 아니라 이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더구나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집계한 불법행위만도 엄청난 상황에서 선거후 불거질 사태를 감안한다면 각 정당은 강건너 불을 보는 듯한 안일한 태도를 언제까지 지속하려는지 걱정스럽다.
따라서 일부 시민단체를 비롯한 지역민들이 돈으로 산 지방단체장에게 우리 고장의 행정을 맡길 수 없다며 지방선거의 무용론까지 주장하고 나섰다는 보도는 젊고 참신한 인재들의 등용을 가로 막는 기득권층에 대한 일종의 경고라는 측면에서 신선한 느낌마저 들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