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터 뷰 한인수 금천구청장
인 터 뷰 한인수 금천구청장
  • 시정일보
  • 승인 2004.03.11 15:34
  • 댓글 0

“열린 행정 실천으로 주민 신뢰 회복 보람”
한인수 구청장의 금천살이는 58년전 시작돼 지금까지. 그러다 보니 금천구를 살려야 겠다는 여느 구청장의 마음이 아니라 고향을 살려야 겠다는 애향심이 먼저다. 그러다 보니 행정을 펼치는 관점도 ‘살기좋은, 정이 넘치는’ 금천구다.


다음은 한인수 구청장과의 일문일답.

한인수 금천구청장
―구정 수행후의 금천구의 변화를 짧게 요약한다면.
△변화를 모두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그중에서도 열린행정을 펼친 이후 나타난 주민들의 변화를 으뜸으로 꼽고 싶다. 그동안 폐쇄된 관청의 이미지만을 그리던 주민들이 열린행정을 통해 신뢰를 보내고 있고 편안해 하고 있다.
―2004년 금천구에는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가.
△올해는 구 종합청사를 짓게 될 것 같다. 청사부지도 윤곽이 드러났고 늦어도 올해는 첫 삽을 떠서 2006년쯤엔 완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시흥동 일대 주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원도 계획하고 있으며 학교와 학원가 주변 학생들의 쉼터로 제공될 공원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우리 구에도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해 세수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구 종합청사 건립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당초 독산동 군부대 이전 후 건립하기로 했던 청사건립 계획을 수정했다. 군부대가 완전히 이전하려면 적어도 2~3년은 걸려야 할 것 같은데 거기에 종합청사를 짓는다면 너무 많은 시간이 흐르게 된다. 그래서 연 임차료와 관리비로 10억 가까운 예산이 지출되고 있는 현 상황을 감안해 시흥역 주변 군부대 1700평과 학원부지 3500평을 확보해 청사부지를 마련해 놓고 도시계획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시흥3동 시계지역 개발이 금천구에 미치는 영향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안양시 쪽은 이미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는 등 주거지로 개발이 이뤄진 상태지만 우리 구 쪽으로는 소규모 제조업이나 열악한 주거시설이 난립해 상대적으로 현저하게 낙후된 모습이다. 이쪽이 시계지역으로 개발될 경우 아타트단지 중심의 쾌적한 주거지역으로 꾸며질 것이며 시흥대로변은 대형 쇼핑몰, 병원, 업무시설 등 상업지역으로 육성될 것이다.
―금천구 발전을 위해 공직자들과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나름대로 순발력 있게 움직여 왔지만 그 뒤엔 항상 주민들의 신뢰와 협조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많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며 1천여 공직자 모두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해 살기좋은 금천구, 정이 넘치는 금천구, 도약하는 금천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랄 뿐이다.



한인수 구청장의 A to Z

A; address(살고 있는 곳) :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B; backing(자신의 가장 큰 후원자) : 아내와 아들
C; children(자녀 수 ) : 아들 2
D; debut(정치계 처음 입문한 시기와 그 동기) : 1979년 제1야당인 신민당에 입당.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고 봉사하고 싶은 마음
E; eats(즐겨 먹는 음식) : 자장면
F; forgettable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일) : 혼란스러웠던 광주 5·18 민주화 운동
G; garment(좋아하는 의상) : 케쥬얼
H; habit(습관 또는 취미) : 스포츠
I; if(만약에 ...한다면, 또는 만약에 ...했으면) :……
J; joyful(즐거웠던 일) : 정치인으로서 처음 민의에 당선 되던날 (서울시의회 3대 의원)
K; kitchen(1주일에 어느 정도 부엌에는 들어가시는 지) : 가끔 내손으로 라면을 끓인다
L; like song(최신곡 가운데 아는 노래가 있다면) : 백년의 약속
M; memorability(기억나는 사건 또는 잊어서는 안될 일) : 글쎄요..
N; normative (좌우명) : 큰 꿈을 갖고 바르게 살자
O; occupation(직업) : 구청장
P; personality(성격) : 자상한 편임
Q; quiet(마음의 평온을 느끼는 시간, 그리고 그 시간에 하는 일은) : 잠자기 전 10분, 모든 것을 정리하고 기획한다.
R; religion(종교) : 천주교
S; sports(좋아하는 스포츠) : 축구
T; treasure(가장 아끼는 물건 또는 다른 대상) : ……
U; unbending(자신의 의지를 굽히지 않고 반드시 하고 싶은 일) : 구청장으로서 주민이 원하는 바른 일이라면 강한 추진력으로 밀어 부치는 일
V; verse(애송하는 시구는) :……
W; where(여유가 생긴다면 가고 싶은 곳은) : 아무도 없는 무인도 .
X; 이건 “아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
Y; yesterdays(과거)를 정의한다면 : 오랜 정치생활을 후회하는 사람들이 많다. 내게도 수많은 고생과 생활의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나는 이를 미래 지향적인 내 삶의 밑거름이라고 본다.
Z; zzz(이젠 끝입니다...
金惠蘭 기자 / erteus1004@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