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보금자리 양천
삶의 보금자리 양천
  • 시정일보
  • 승인 2004.03.19 08:28
  • 댓글 0

서울에서 제일 살고 싶어하는 곳
밝은 태양과 냇물이 흐르는 아름다운 고장이라는 지명에서 유래한 양천구는 21세기 새로운 비젼으로 서울 서남부지역의 중심지로 발돋움하며 서울에서 시민들이 가장 살고 싶어하는 삶의 보금자리로 변모해 가고 있다.
양천구는 민선3기 추재엽 구청장이 취임하면서 한국능률협회 주관 대한민국 고객만족 경영대상 최우수상을 비롯 자치경영혁신 전국우수자치단체, 행정자치부 주관 여성이 행복한 고을평가 우수구, 서울시공무원교육원 주관 제12회 문제해결사례연구발표회 우수자치단체, 서울시청소년 유해업소 정비사업 최우수구, 복지대상 등 19개부문의 수상 등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전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자치단체로 자리메김 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25개구청장 중 유일하게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고 있으며 대학원에서도 복지행정분야를 전공한 복지전문가 출신인 추재엽 양천구청장이 구정을 이끌어 오면서 전국 어떤 자치단체보다도 새롭고 획기적인 복지시책을 추진 주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서해안 국제공항시대의 관문으로써 쾌적한 녹지공간과 주거문화공간이 가장 잘 어우러져 있는 양천구는 활력넘치는 문화도시의 면모를 갖추고 있을 뿐만아니라 민선3기 캐치프레이즈인 50만 구민과 ‘함께하는 행정, 활기찬 새양천’이란 기치아래 2004년 미션으로 ‘고품질 경영으로 양천의 가치높이기’를 설정 균형있는 지역발전과 풍요로운 복지양천 구현, 조화로운 환경도시 조성, 주민중심의 행정문화 구현을 위해 추재엽구청장을 비롯 1,200여명의 공무원이 하나되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양천구는 2004년도 행동매뉴얼로 품질경영행정을 비롯 참여행정중시, 시간관념 도입, 유기적인 협조, 데이터적 관리를 주요업무 지침으로 설정 꿈과 희망이 넘치는 새 양천 건설을 위해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시책을 내실있게 추진 합리적이고 밀도있는 도시정비계획 마련을 비롯 중소기업자금지원과 구민취업 알선, 나눔과 보람의 현장 자원봉사생활화운동, 맞벌이부부와 육아문제해결, 고령화시대에 대비한 노인시책추진, 구민건강과 문화생활 활성화 추진, 건강한사회를 만드는 구민건강 증진, 생활주변에 푸른녹지 늘리기, 맑고 쾌적한 생활환경 만들기, 산뜻한 도시이미지 제고, 미래도시보장 주차장늘리기 사업, 항구적인 수방대책 사업 완성, 예방차원에서 도시안전관리 추진, 구민을 고객으로 모시는 고객만족 경영, 젊고 생산적인 행정시스템 구축, 구정의 파트너쉽 참여행정 강화, 사이버생활 디지털행정 구현 등 4대전략목표 17개 정책목표 111개 주요사업을 중점 추진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한 구민 참여 구민 만족의 행정을 착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균형발전·복지 환경도시·주민중심 행정문화
4대전략·17개정책목표 11개 주요사업 중점
고객만족 경영대상 최우수상 등 19개부문 수상


♣ 균형있는 지역발전

양천구는 서울 서남권에 위치한 전형적인 주거지역으로 기존의 주택지와 목동아파트지역으로 양분되어 있으며 전국에서도 인구밀도가 가장 높아 도시발전을 저해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시정이 필요한 지역이다. 이에 구는 모든 주민이 공감하는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향후 10년을 내다보는 체계적인 도시공간의 구조개편과 구가 지향해야 할 도시발전에 대한 기본틀을 정립 새로운 모델의 도시발전 미래상을 정립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구는 균형·복지·환경·행정도시로의 미래상 정립을 위해 신월지구·신정지구·신정네거리·목동지역중심 성장거점 마련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지구중심 설정 생활권성장 및 균형발전을 도모하며 신월·신정 이주정착단지 도시기반시설 조성 및 균형발전을 이행하는 뉴타운 지정으로 불량주택 환경정비와 토지이용의 고도화를 꾀하며 난개발예상지역에 대한 계획적 정비 및 관리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구는 불량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도시기반시설을 두루 갖춘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적극추진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신월6동 551번지에서 신정3동 1162번지 일대 70만㎡에 대한 뉴타운개발을 적극 추진하며 신월6동 551번지 일대 68,895㎡에 대한 주택재개발사업, 신정7동170번지 등 105필지 34,039㎡에 대한 칼산근린공원 도시개발사업, 서부트럭터미널 개발추진 등 주거공간을 다듬는 지역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도시계획에 부합되는 토지이용의 방향과 발전전략 및 생활환경 등을 반영한 미래지향적인 도시계획 재정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계획을 수립 남부순환로변 개발방안 용역과 목동중심축 난개발 대책 자전거도시 이미지 구축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 합리적이고 밀도높은 도시정비 계획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구는 목동중심축의 SBS방송국과 CBS방송국·방송회관을 패키지로 묶어 개발무드를 형성하는 첨단산업 중심지 개발을 비롯 로데오거리의 활성화, 등촌·목동·신평·목동제일시장 등에 대한 재건축 추진과 신월1동 월정로골목시장 환경개선 등 재래시장의 환경개선을 통해 역동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풍요로운 복지양천

구는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복지시스템으로 생활 속에서 구민 모두가 작은 사랑을 실천하는 21세기형 자원봉사문화의 새장을 열어가고자 50만구민 자원봉사 생활화 운동을 전개하며 구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 복지공동체를 구축해 나가며 생활안정에 주력 주민요구에 부응하는 삶의 질 향상을 제고해 행복지수가 높은 풍요로운 복지양천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구는 나눔과 보람의 현장 자원봉사 생활화운동을 적극 전개하기 위해 자원봉사 전산관리 통합시스템을 구축 관리하는 것을 비롯 자원봉사요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의 확대, 다양하고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편, 활용가능한 수요처 조사 및 봉사자와 연결방법 개선, 천사데이 지정, 자원봉사대축제로 주민참여분위기 확산, 100시간 이상 자원봉사자에게 인센티브로 독감예방주사 무료접종 등 다양한 시책을 개발 시행하고 있다. 이와더불어 구는 맞벌이부부 육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육시설 신정4동 은혜어린이집과 신월4동 복합청사 등 2개소를 신축하며 구립어린이집 19개소에 대해 시설보수 및 리모델링, 야간 또는 24시간 보육시설 3개소 확대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구는 고령화시대를 대비 노인공경 으뜸구로 정착시키기 위해 구립경로당 신축 및 최신시설로 환경개선하는 것을 비롯 저소득층 노인에 대한 생활안정 지원, 노인복지기금 추가확보 등 시설개선 및 생활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118개 경로당과 450개 종교시설 및 단체 등과 경로당 결연사업을 적극추진하며 노인복지카드제, 경로당 순회 강습프로그램, 교통정리를 비롯 토요서당·공원관리 등 지역사회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시켜 나가는 등 노인시책의 내실화도 기하고 있다. 또한 여성시책의 활성화를 위해 다채로운 여성능력 프로그램의 운영을 비롯 여성들의 이야기 한마당 행사, 여성주간행사 및 여성정책포럼 개최, 각종 위원회 여성참여율 제고를 위해 위원 중 35%이상을 영입하는 등 여성시대를 열어가는 정책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와더불어 양천구는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로 후천적 장애가 늘어나는 현실을 감안 장애인 특화사업을 적극 전개 우수단체로 발돋움하는 등 장애인 복지실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 조화로운 환경도시

양천구는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과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통해 자연과 사람이 어울어지는 환경도시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구는 안양천을 자연하천으로 조성하는 것을 비롯 관내 공원의 재정비와 달마을 생태공원의 조성 및 신월복개천 녹지대 조성, 10개교에 학교담장개방과 더불어 생태연못 및 자연학습장 조성 등 학교공원화 추진 등 삭막한 도심의 콘크리트속에 부족한 녹지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녹지확대정책을 펼쳐 주민들의 삶의 휴식처를 제공하는 등 생활주변에 푸른 녹지 늘리기에도 안간힘을 쓰고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전국에서 가장 맑고 쾌적한 환경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원활한 쓰레기의 처리와 더불어 환경정책을 실현 맑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구정의 역량을 모아 나가고 있다. 아울러 구는 목동중심축에 보행자전용도로를 주제별로 조성하기 위해 청소년문화를 비롯 꽃향기와 새소리, 축제의 거리, 빛과 통신, 예술과 방송, 어울림, 고향, 젊음의 거리 등 테마별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구는 도시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구 경계지역에 랜드마크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을 비롯 양천구 스트리트퍼니쳐 확충, 고품격 건축 설계자문 및 도심야간 경관조명개선 등을 시행해 나갈 방침이다.
안양천.
한편 구는 목동중심축 개발 등 급격한 교통수요 증가로 만성적인 정체현상을 빚고 있는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교통개선 종합대책을 수립중이며 주차장 확대사업과 더불어 그린파킹 2006새모델인 주차장 패키지화를 실현하고 있다. 아울러 양천구는 반복되는 침수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금년도를 항구적인 수방대책사업 완성의 해로 설정 사업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구는 신월지역 대형하수관로 신설을 비롯 신정1빗물펌프장 증설, 신정3빗물펌프장 기능개선, 신정1간이펌프장 등 보강으로 항구적인 수방대책을 마련했다. 또한 구는 저지대 침수방지대책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강우량에 따라 빗물펌프장 조기작동과 함께 인터넷 상황중계를 실시토록 해 주민들이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 주민중심 행정문화

양천구는 주민을 고객으로 하는 참여행정의 제도화 및 경영의 내실화로 양천의 기치를 높이기 위해 주민중심의 행정문화와 고품질경영에 구정의 역량을 모아 나가고 있다. 구는 경쟁적 시스템속에서 구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드는데 몰두 젊고 열정이 가득한 생산적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변화를 주도하는 으뜸양천구로 역동적인 도약을 꾀하며 타 자치단체보다 선도적인 역할로 양천의 가치를 제고시켜 나가며 전문성과 고효율을 강조하는 고품질 경영행정을 도입해 나가고 있다. 또한 구민을 고객으로 모시는 고객만족 경영을 위해 품질행정의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며 민원행정 서비스의 인증획득과 고객만족 서비스를 지양 리서치 매뉴얼을 작동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경쟁력있는 구정을 갖추기 위해 공무원의 의식개혁과 함께 보수적인 사고에서 탈피 효율적인 행정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구정시책의 주민평가제 도입을 비롯 지방자치대학 고위정책과정 지속운영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파트너쉽 활용, 공공시설물 명예관리제, 예산편성시 주민참여 및 공개추진, 주민강좌시 인터넷신청접수, 양천구 지방분권협의회설치 운영 등 구정의 파트너쉽 참여행정을 강화시켜 나갈 방침이다. 이와더불어 구는 디지털정보도서관의 건립과 정보화의 기반구축, 24시간 인터넷방송 개시, 노인 및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용홈페이지 개발, 인터넷달력제작, 행정정보 실시간 제공, 정보화교육 등 사이버 생활의 활성화와 디지털 행정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鄭七錫 기자 / chsch7@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