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추재엽 양천구청장
인/터/뷰 추재엽 양천구청장
  • 시정일보
  • 승인 2004.03.19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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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경영 으뜸자치구 도약 양천가치 높이는 데 전력 투구”<
21세기 서울서남부지역 중심으로서의 각종 인프라를 구축 새로운 비젼을 만들어 나가며 2004년도를 고품질 경영행정으로 양천의 가치높이기를 위해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실현하며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관내 구석구석을 누비는 서울시 25개구청장 중 유일하게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갖고 있는 복지구청장인 추재엽양천구청장을 만나 균형있는 지역발전·풍요로운 복지양천·조화로운 환경도시·주민중심 행정문화에 대한 구정운영 방향을 들어본다.


-2004년도 구정운영 방향은.
추재엽 양천구청장
양천구는 금년도를 고품질 경영행정으로 양천의 가치높이기를 미션으로 하여 품질경영 행정과 참여행정 중시·시간관념 도입·유기적인 협조·데이터적 관리를 행동 매뉴얼로 설정하고 도로·공원·주차장 확보 등 도시인프라 구축 사업을 비롯 도덕성과 인간성 회복 및 경로효친사상 고양, 소외계층지원과 더불어 최근 물질만능주의가 횡행하고 있는 세태에 서로돕고 나누는 나눔과 보람의 참여분위기를 정착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비젼을 향해 더욱 내실을 다지고 성장동력을 착실히 추진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구민만족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1,200여직원들과 함께 한마음 한가족이 되어 열과 성을 다해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구정의 4대목표와 17개 정책목표 111개 주요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며 구민이 참여하는 구민만족의 봉사행정을 실현하는데 중점을 둘 생각입니다.
-민선3기 들어 19개부문의 표창수상과 함께 많은 인센티브를 받은 것으로 알고있는데 이에 대한 소감은.
대외기관의 각종 평가에서 수상을 한 것은 저를 포함한 전 직원이 하나되어 열심히 맡은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었으며 또한 주민들과 구의회 의원들의 적극적인 구정참여와 아낌없는 성원의 결과로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어 구민여러분과 의원여러분 그리고 전 직원여러분께 그간의 노고를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가장 살기좋은 도시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 전국에서 으뜸 자치구가 될 수 있도록 가일층 분발해 나가도록 구정의 역량을 모아 나갈 생각입니다.
-구정의 최대관심사 및 역점사업은.
구는 지난해 확정된 신월·신정지역 뉴타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양천구도시발전계획수립과 남부순환로변 개발도 병행 추진해 나가며 목동중심지구를 21세기 고부가가치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디지털 영상산업중심지 육성계획을 수립 추진하며 목동중심축 호텔부지에 초·중학교가 신축될 수 있도록 구정의 역량을 모아 나갈 생각입니다. 아울러 매년 반복되는 침수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서울시로부터 850억원의 시비를 유치 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금년말 완공되면 항구적인 수방대책이 완성될 것입니다.
-양천비젼 2012 구축해 대해.
양천의 10년 미래를 목표로 핵심 발전전략을 담은 비젼 양천 2012 계획상의 337개 목표시책을 지난해초부터 본격추진 현재 38.3%인 129건을 완료했으며 나머지 사업들도 대부분 순조롭게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비젼양천 2012의 구체화를 통한 고품질 경영행정을 확고히 다지는 해로 이끌어 나갈 생각입니다.
-직원들의 사기진작 및 인사원칙은.
구민들에게 보다나은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격무부서 공무원들과 능력있는 직원들을 우대하며 조직에 해가되는 직원은 과감히 인사조치해 신바람나는 근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균형과 명분있는 적재적소 인사를 해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다면평가제 도입과 인사위원회에 직협간부를 참관시키는 등 투명성을 보장 일류공무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며 직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복지시스템도 20여가지 가동시키며 해외연수제도와 교양아카데미 신설, 외부위탁기관 교육 등 직원들의 능력향상에도 기여토록 할 생각이며 각종 복리후생제도도 개선 해 나갈 방침입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구정운영에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항상 구민을 주인으로 모시고 섬기는 자세로 고객만족의 경영을 실현 기본이 바로 선 행정이 되도록 할 방침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적극적인 구정참여와 깊은 관심과 더불어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鄭七錫 기자 / chsch7@sijung.co.kr


=민선 3기 대외평가 수상내역=


2002.12 서울시, 2002년도 청소년유해업소정비 사업 최우수구
2002.12 행정자치부·중앙일보, 2002년도 홈페이지운영평가 우수구
2002.12.27 서울시, 2002년도 가로환경분야 모범구
2002.12.27 서울시, 2002년도 보건사업평가 특화사업부문(장애인)
2003.5.19 서울시, 2002년 세입종합평가 준우수구
2003.5.30 시대일보, 제7회 지방자치대상 단체장부문 복지대상
2003.7.22 서울시, 물가관리실적평가 2/4우수기관
2003.8.19 행정자치부, 물가관리실적평가 우수 자치단체
2003.9.5 한국생산성본부·산업자원부, 한국경영생산성 혁신대회
2003.10.15 서울시, 재래시장 활성화 모범구
2003.10.22 서울시, 자원봉사 활성화 평가 우수구
2003.11.17 서울시, 깨끗한 서울가꾸기 우수구 자치구 인센티브 평가
2003.11.19 한국능률협회, 2003년도 대한민국 최우수상 고객만족 경영대상
2003.11.20 제4회 자치경영혁신 우수자치연구원 전국대회 우수 자치단체
2003.11.26 서울시, 공무원교육원 제12회 문제해결사례 우수자치단체 연구발표회
2003.11.27 서울시, 장애인편의시설확충 장려상 정비 인센티브사업 평가
2003.12.13 행정자치부, 여성이 행복한 고을 우수구 평가
2003.12.31 서울시, 물 절약사업 추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