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민원처리 ‘스피드 업’
남양주시, 민원처리 ‘스피드 업’
  • 시정일보
  • 승인 2006.08.24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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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처리기간 50% 단축 처리상황 실시간 공개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오는 9월1일부터 ‘민원사무 프로세스 혁신 프로그램’ 서비스를 시행, 민원처리시간을 현재의 절반수준으로 줄일 계획이다. 시는 ‘행정이 명쾌한 남양주 건설’을 모토로 민원사무 프로세스 혁신 기본계획을 수립 7일이상의 유기한민원 총 246종에 대해 처리기간을 50% 줄인다는 목표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런 신속한 One-Stop 민원처리를 위해 결재권한을 대폭 하향조정하고 여러 부서와 연계해 처리할 민원에 대해서는 실무종합심의회를 상설 운영, 매일 협의 처리한다.
또한 민원1회 방문처리 상담창구에 상담전문 인력을 배치, 민원접수에서부터 민원상담과 함께 구비서류가 미비된 사항은 접수 전 행정정보 공동망을 이용 즉석에서 보완, 완벽한 민원처리를 도와준다.
또한 민원처리 진행상황이 실시간 문자메시지로 민원인에게 자동적으로 통보돼 민원이 언제쯤이면 처리될 수 있는지 미리 알려줌으로써 민원인의 궁금증도 풀어준다.
이와 함께 결재자의 실명과 처리시간까지 명시해 민원처리과정이 공개돼 투명성과 책임성, 신뢰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시는 민원사무 프로세스 혁신 프로그램을 위해 민원처리 현지 확인용 전용차량을 배치하고 민원전화 안내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민원실 환경개선, 민원전문상담원 배치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