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초석될 수 있는 교류돼야
인사행정 초석될 수 있는 교류돼야
  • 시정일보
  • 승인 2006.08.31 13:50
  • 댓글 0


서울시와 서울자치구구청장협의회는 시·구간 인사교류에 합의하여 오는 9월 중으로 이를 단행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서울시에서 각 자치구에 대해 오는 9월13일까지 교류대상을 선정하여 서울시에 통보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자치구 별로 선정대상 문제가 늦여름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자치구가 선정해야 할 대상은 서기관 1명 이상, 사무관 2명 이상, 주사 5명 이상 등으로 알려지며 자치구에서는 그야말로 복잡한 인사문제가 자치단체장들을 압박(?)하고 있다는 소문이 소속공무원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사교류 문제가 자칫 이른바 문제 있는 사람을 방출하는 계기가 되지 않느냐는 우려가 각 자치구에서 터져나오고 있어 역시 인사는 조직사회에서 가장 어려운 아킬레스건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조직의 건강과 활력을 주지시키는 차원에서 실시되는 구간 인사교류가 우려되는 와중에서도 원만히 마무리되어 오히려 전화위복의 결과로 나타난다면 앞으로 서울시는 물론 자치구 상호간의 인사적체가 상당히 완화될 수 있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아 시·구간 인사교류가 작금 서울시와 각 자치구의 당면현안으로 부상되는 것이 어쩌면 정석인지도 모른다. 지난 1995년 민선1기 자치단체장이 출범하며 인사문제는 과거의 형태에서 변화돼 서기관까지는 자치구청장이 인사권한을 행사하여 예전의 인사방식을 탈피하면서 자치구청의 인사문제는 언제나 갖가지 잡음을 수반하였던 것이 사실이며 이런 폐단이 10여년이 지난 민선4기에서 개선되는 것 또한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언제나 미꾸라지 한 마리가 물을 흐리는 것처럼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해 타직원을 중상모략하며 단체장의 눈과 귀를 막고 있는 이른바 정치공무원들은 자신들의 위치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자기방어(?)에 기발한 몸짓을 보이는 것은 어쩌면 오늘의 지방자치단체의 참모습인지도 모르겠다.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에서 실시할 이번 시·구간 인사교류가 처음 의도되었던 소기의 성과를 거두며 앞으로 투명한 인사행정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인사문제를 담당하는 관계공무원과 인사권을 갖고 있는 자치단체장 모두는 공평하고 하자없는 인사교류에 나서야 하겠다. 서울시와 구간 인사교류의 흐름을 소속공무원들과 함께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