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공무원, 고객만족, 고객감동 푸른양천으로 도약 시작
양천구 공무원, 고객만족, 고객감동 푸른양천으로 도약 시작
  • 시정일보
  • 승인 2006.10.12 15:23
  • 댓글 0


양천구는 고객의 관점에서 행정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난 22일 양천구 다목적회관에서 소속공무원에게 CS(고객만족)행정 직원마인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양천구청장 권한대행인 안승일부구청장은 이날 교육을 실시하게 된 이유로 "정치·경제·생활의 글로벌화와 지식정보화 등 환경 급변으로 주민들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있어 직원들에게 CS (Customer Satisfaction) 즉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방향 제시, 고객만족에 대한 공무원의 기본자세 및 마인드를 함양하게 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 교육에서 안승일 부구청장은 고객만족을 넘어선 고객감동을 강조하였으며 고객이 예상하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할 때 고객감동이 나온다며 고객만족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당부했다.
또한 고객만족 행정이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문제이니만큼 신 양천 창조를 위한 휴먼네트워킹과 공무원의 혁신적인 의식변화 과감한 행태개선도 당부했다. 양천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고객만족 행정의 필요성과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고객만족 서비스의 추진 방향과 실천의지를 다지게 됨으로써 행정의 고객인 구민에게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천구는 고객만족을 위해 부서별 특성에 맞는 고객만족 실천과제 발굴 고객체감도가 높은 핵심업무에 대해서는 팀별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 처리기간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 처리과정 등을 문자로 알려주는 민원처리 예고제 실시, 친절의 생활화·체질화를 위한 전화·방문응대 실태 점검, 지속적인 친절교육 실시, 주민만족도 조사 등 정성을 다한 고객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행정서비스의 성과를 고객관점에서 평가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구민이 구청을 방문시 가족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업무를 처리하고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끼며 돌아가는 '고객만족, 구민감동의 푸른양천’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