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만족도 설문조사 실시에 참여하세요
주민만족도 설문조사 실시에 참여하세요
  • 시정일보
  • 승인 2006.10.12 15:24
  • 댓글 0

구민 감동 고품격 행정서비스 제공 주민행정서비스 평가
양천구는 주민이 만족하는 주민이 감동하는 고품격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민으로부터 행정서비스를 평가받자는 취지의 주민만족도 설문조사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감사담당관 주관으로 운영 2006년도 한해동안 양천구를 방문해 민원처리를 한 경험이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구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해 방문부서 접근 용이성, 시설이용의 편의성 및 쾌적성, 담당공무원의 친절성과 공정성 등 5개분야 11개 항목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민원인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평가받게 된다.
그 결과 주민들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사항에 대해서는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잘못된 점과 미흡한 부분은 보완 점차적으로 양천구의 행정서비스 수준을 높여 주민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지수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구는 이외에도 구청을 방문한 민원인의 신속한 업무처리를 돕고자 구청현관에 안내데스크를 설치 민원안내도우미를 배치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전화응대 및 방문응대 태도를 감사담당관에서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시스템 운영과 고객관점에서 행정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고객만족 직원마인드 및 친절마인드 함양 교육 병행 실시,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친절한마디 운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직원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친절에 대한 자율적 동기부여와 활성화를 위해서 친절봉사 생활화 추진 종합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 우수한 부서와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스스로 친절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불친절 사항은 원인을 정확히 진단 불만요인을 근절시킴으로써 주민이 만족하는 친절분위기를 정착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운영하는 주민만족도 설문사이트는 구청에서 민원처리 경험이 있는 구민이나 업체 등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여 방법은 양천구 홈페이지 http://www.yangcheon.go.kr를 방문 참여마당의 설문조사코너에서 2006년도 주민만족도 설문조사, 설문참여를 순서대로 클릭 구정에 대해 평소 느낀 의견을 답해주면 된다. 양천구는 양천구 공무원의 대부분은 대민 친절봉사 실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주민만족도 조사를 통해 나타나는 공무원의 잘못된 행태는 과감히 개선 앞으로도 매년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 구민의 요구와 기대를 객관적으로 수렴 행정에 적극 반영 구민만족, 구민감동의 행정서비스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