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서울시의 ‘공동주최급’ 올림픽 지원
기자수첩/ 서울시의 ‘공동주최급’ 올림픽 지원
  • 문명혜
  • 승인 2018.01.18 12:36
  • 댓글 0

문명혜 기자

[시정일보]서울시가 국가대사인 평창올림픽의 성공을 책임지고 나섰다.

4년마다 열리는 세계인의 축제이자 인류화합의 장인 동계올림픽이 한달 이내로 다가오자 전국지방자치단체의 맏형으로서 올림픽 ‘공동개최’의 짐을 떠안은 것이다.

지난 14일 오전 8시45분 박원순 서울시장과 자치구청장 일행은 지원단을 꾸려 평창으로 향하는 KTX 열차편에 몸을 실었다.

일행은 4개월전 좀체로 붐업이 없어 흥행참패가 예상되던 국가대사의 앞날을 걱정하며 박원순 시장과 서울시 자치구청장들이 이뤄낸 한시조직으로, 강원도로선 천군만마를 얻은 셈이다.

지원단은 전국자치단체의 맏형이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게 흥행과 운영을 걸머지는 호방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제일 눈에 띄는 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비교적 낯선 비인기 종목 관람권 4만2000장을 구입해 관중없는 경기 원천차단에 나선 것이다.

명 규모의 진행요원단을 꾸리고 서울시가 보유한 장비 동원령을 내린 것도 생색내기와 차원이 다른 지원책이라 할 수 있다.

박원순 시장과 이해식 서울구청장협의회장은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똘똘 뭉쳐 강원도와 서울시가 평창올림픽을 공동 주최한다는 각오로 뛰겠다는 뜻을 밝혀 대회관계자들을 고무시켰다.

박원순 시장과 구청장들은 국가행사에 힘을 보태고 형편이 넉넉하지 않은 이웃 자치단체를 도와야겠다는 총의를 모으는 데 어렵지 않게 합의했지만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않아 선거법 위반 문제로 고심했다는 후문이다.

올림픽 개최는 국력의 뒷받침 없이 열 수 없고 우리는 30년전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하계올림픽을 개최해 대한민국의 국제 위상을 세계인들에게 깊이 각인시킨 바 있다.

동계올림픽 역시 어렵게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개최권을 확보했지만 국내외 정세나 국민적 관심이 예전만 못해 내심 헛돈만 쓰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팽배한 즈음 북한참가 소식에 이어진 서울시의 지원계획은 그간의 우려를 씻어내는 호재임이 틀림없다.

서울시의 올림픽 지원은 위기상황이 오면 단결한다는 우리의 전통적 믿음을 떠오르게 한다. 낙후된 강원도를 위한 국토 균형개발의 국가전략이 실려있는 대의를 적극 수용한 서울시의 행보는 청사에 기록될 미담이어야 마땅하다는 게 기자의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