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서울시 최초로 치매 확진검사비 전액 지원
동작구, 서울시 최초로 치매 확진검사비 전액 지원
  • 주현태
  • 승인 2018.01.23 10:03
  • 댓글 0

치매안심센터에 치매환자 쉼터 및 카페, 치매사례관리위원회 신설
동작구 방문 간호사가 어르신의 치매검진을 진행하고 있다.
동작구 방문 간호사가 어르신의 치매검진을 진행하고 있다.

[시정일보 주현태 기자]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올해 만 7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전수조사를 실시하면서 확진검사비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관내 거주하고 있는 2656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동작구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검진을 진행된다.

구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가정, 경로당, 복지관 등을 찾아가는 방문검진서비스도 실시한다. 2월부터는 동주민센터에서도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은 단계별로 진행된다. 먼저, 1차 치매선별검진으로 위험도를 확인하고, 치매가 의심되는 경우 2차 정밀검진을 거쳐 3차 검진에서 치매를 확진하게 된다. 이중 3차 확진검사비(혈액검사, 뇌영상촬영)는 소득과 상관없이 25개 자치구 중 처음으로 구에서 지원키로 했다. 그동안은 저소득층만 지원대상이었다.

치매확진자 및 고위험군은 맞춤형 치매예방프로그램을 통해 중점 관리를 받는다.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인지건강프로그램 및 투약관리를 병행해 증상 악화를 방지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75세 도래자 치매전수 조사는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2119명을 대상으로 치매 93, 치매고위험 142명을 발굴한 바 있다.

구는 선도적인 치매전수조사와 함께 모범적인 치매돌봄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특히, 거점시설인 동작구치매안심센터는 기존 동작구치매지원센터의 명칭을 변경한 것으로, 지원기관에 머물지 않고 주도적으로 관련 사업을 펼쳐 치매걱정 없는 지역사회를 만들겠다는 구의 의지가 엿볼 수 있다.

치매안심센터에 치매환자 쉼터와 치매가족을 위한 카페가 신설되며, 치매사례관리위원회도 새로 조직될 예정이다.

모현희 보건소장은 75세는 치매 유병율이 2배이상 급증하는 시작점이라며 조기검진과 지속적인 관리로 치매발생을 줄이고 중증화를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서울 자치구 중 유일하게 보건복지부 지정 치매극복선도기관에 선정됐으며, 현재 사당1동에 치매안심마을을 조성하는 등 치매돌봄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