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일보 사설/ 단순한 미투운동 아닌 왜곡된 성문화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시정일보 사설/ 단순한 미투운동 아닌 왜곡된 성문화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 시정일보
  • 승인 2018.02.08 12:03
  • 댓글 0

[시정일보]창원지검 통영지청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폭로 파장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서 검사는 최근 검찰 내부통신망에 게시한 글을 통해 “2010년 장례식장에서 법무부 간부로부터 강제추행을 당하고 이후 인사 불이익도 봤다”고 폭로했다. 이에 검찰은 조희진 서울 동부지검장을 단장으로 하는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을 꾸렸는가 하면 법무부는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부천성고문사건의 피해 당사자이며 시민운동가인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을 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서지현 검사 건 등 검찰 내 성추행은 검찰 조사단에서, 그 외 법무부와 산하기관의 성희롱과 성범죄는 권 위원장의 대책위원회가 맡는 투 트랙구조로 운영된다.

물론 이번 조사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어떠한 성역도 없어야 한다. 특히 조사 과정에서 그 어떠한 사건보다 투명하게 조사해 결과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검찰이나 법무부를 못 믿어서가 아니라 셀프조사로는 국민들이 아무리 공정하고 명명백백히 조사해도 과연 믿겠는가하는 점이 문제이다.

만약 검찰이 이번 파문을 두고 우리 사회의 어떤 조직에도 있는 빗나간 성문화의 일단이라며 의미를 축소하는 일이 벌어진다면 앞으로 이러한 사건의 재발은 결코 막을 수 없을 것이다.

서지현 검사의 폭로 이후 우리사회 전반으로 ‘미투(#MeTooㆍ나도 당했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과 경찰, 대학가 등에서 여성들이 서 검사의 행동에 용기를 얻어 자신의 피해 공개에 과감히 나서고 있다. 이번 사건은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있는 왜곡된 성문화를 바로잡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단순히 ‘나도 당했다’는 식의 ‘미 투’운동에 그쳐선 결코 안 된다는 의미이다. 내 앞에서 성추행 사건이 벌어지면 결코 방관하지 않고 나 자신부터 먼저 나서서 막겠다는 미 퍼스트 운동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미국에서 영화 제작자 하비 웨인스타인의 성 추문을 계기로 ‘미 투(Me Too)’ 운동이 일어났듯 이번 사건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성적 피해를 당했다는 증언이 잇따르는 것은 직장 내 성희롱과 성범죄가 그만큼 암암리에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닌가 싶다.

지난해 미국 할리우드 여배우들의 성폭력 피해 고발로 시작, 전 세계 연예계를 비롯 미술계·정계 등으로 확산된 미투 캠페인은 특정 사회나 특정 직업에 국한된 일일 수는 없다.

차제에 성추행을 겪고도 불이익을 당하는 모든 조직 내의 적폐를 완전히 청산해야 한다. 아울러 정치권은 물론 정부 등 사회구성원 모두가 이 문제를 엄중하게 바라보고 우리 사회에 만연된 권위와 부를 이용한 갑질 성폭행과 성희롱을 뿌리 뽑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