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의회 의정녹음
자치구의회 의정녹음
  • 시정일보
  • 승인 2006.11.02 15:04
  • 댓글 0

광진구의회 제104회 임시회

광진구의회(의장 이창비)는 10월31일부터 11월2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제104회 임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1차 본회의에서는 초선의원 4명이 5분 발언을 통해 집행부를 질타했다.
▲문종철 의원은 의정활동을 위한 자료제출을 요구하면 기일내에 성실하게 제출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또한 구의정수장 개발계획이 서울시 계획에 따를 것이 아니라 광진구의 지역성을 고려하여 구의정수장 부지를 장기적으로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라는 마스터플랜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창현 의원은 과연 공무원들은 구민을 위한 공무원인가. 과연 공무원들은 책임성 있는 공무원인가. 과연 공무원들은 의원들의 예우를 제대로 하고 있는가. 과연 공무원들은 갈등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가. 과연 의전에 있어서 정당의 형평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등 5가지 사례를 들어가며 강하게 질타했다.
▲박채문 의원은 중곡동 지역의 지구단위계획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은 공개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또한 현재 개발 루머로 인해 땅값만 상승하는 등 부동산 투기가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중곡동 다목적 센터에 들어설 도서관을 대폭 늘려 주민들의 이용이 편리하도록 할 것과 영·보육 방향과 개선방향을 주문했다.
▲김수범 의원은 도시개발과 관련해 모 시의원이 노유1동 236~246번지 일대 주민 약 160여명을 모아놓고 조감도 배치도 등을 슬라이드로 개발계획을 설명한 후 부동산 투기바람이 불고 있다는데 구청에서는 알고 있는지 묻고 사실 해명과 진상을 보고해달라고 했다.
이어 재선인 ▲김찬경 의원은 여권과 업무 개시건과 광아협(광장도 아파트 연합회)과의 협상 문제 등 집행부의 시책이 의회와 사전 협의가 이뤄지지 않음을 지적하고 향후 모든 현안 문제들을 의회와 긴밀히 협의하여 주민을 위한 행정과 의정활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요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의회는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정례회의등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표창에관한조례안 ▲서울특별시광진구보건소수가조례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처리했다.


중랑구의회 제130회 정례회


중랑구의회(의장 송충섭)는 지난 10월10일부터 27일까지 18일간 제130회 정례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기에 부의된 안건으로는 중랑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2005회계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과 2006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을 비롯 서울특별시중랑구행정기구설치조례일부개정조례(안), 중랑구지방공무원정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 중랑구기초생활보장기금설치및운용조례일부개정조례(안), 중랑구음식물류폐기물수집·운반및재활용촉진을위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으로 의회는 10월11일부터 17일까지 7일간 동사무소 및 구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또 의회는 10월20일부터 23일까지 제2, 3차 본회의를 열어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을 출석시킨 가운데 6명 의원들이 나와 구정에 관한 질문을 했다.
질문에 나온 ▲김동율(상봉1동) 의원은 중랑구의 재정자립도와 신내동(신내3지구) 택지지구과 관련해 ▲이병호(면목4동) 의원은 용마폭포공원 개발과 관련해 ▲김규환(면목1동) 의원은 면목지역 개발계획과 면목동길 확장계획에 대해 ▲김주용(면목3동) 의원은 주민자치센터 연간사업계획 보고시 예산요구를 함께해 익년 예산편성에 반영할 계획은 없는지와 동사무소 주민생활지원팀의 기능과 역할강화 방안 및 면목동 1509·1508-7번지 국유지 활용 방안에 대해 ▲김윤수(묵1동) 의원은 불법건축물(다세대 다가구 연립주택) 베란다 및 옥탑방 이행 강제부담금과 묵동천을 중랑천과 같이 개발해 주민 여가편의 제공 등에 대해 각각 질문했다.
의회는 10월24일부터 26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벌여 2005회계년도 세입·세출 결산승인(안)과 2006년도 제2회 일반·특별회계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도있게 심사하고, 27일 오전 제4차 본회의를 열어 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과 서울특별시중랑구의회회의규칙일부개정규칙(안) 및 중랑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추천위원회 위원(최기수, 조두현) 추천의 건과 함께 부의된 모든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하며 제130회 중랑구의회 정례회 18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성북구의회 제153회 임시회


성북구의회(의장 이감종)는 지난달 31일 4일간의 일정으로 제153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날 이감종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임시회는 제2차 정례회를 앞두고 열리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소중한 기간이 될 것”이라면서 “이번 회기는 정례회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삼아 성북구가 금년도 추진하는 사업들이 계획한 대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의장은 “이를 위해 구정의 미진한 부분이 어느곳인지 다시 한번 살펴보고 구민의 이익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의회 및 구청의 위상이 정립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임시회는 31일 개회식 및 제1차 본회의에 이어 11월1∼2일 각종 안건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거쳐 3일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안건처리 후 폐회한다.
이번 임시회에는 ▲성북구 환경오염행위 신고 포상 조례안 ▲성북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등 비용지급에 관한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성북구 주민의 조례 제정·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 등 중요안건이 상정됐다.


노원구의회 제151회 임시회


노원구의회(의장 이광열)는 지난달 30일 5일간의 일정으로 제151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번 회기에 상정된 조례는 노원구 교육발전위원회설치 및 운영조례안, 노원구 문화재자문위원회설치 및 운영조례안, 노원구 기반시설 특별회계설치 및 운영조례안, 구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 장애인복지 증진에 관한 조례안 등이다.
지난 10월30일 1차 개회식과 함께 1차 본회의를 마친 의회는 10월31일부터 11월2일까지 3일간 상임위원회 활동을 벌이고 오는 3일 2차 본회의를 열어 각종 안건을 처리한 후 폐회한다.


강서구의회 제147회 임시회


강서구의회(의장 김기홍)는 11월6일부터 10일까지 제147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이번 임시회는 본회의장에서 이틀에 걸쳐 구정질문을 실시할 예정이며 서울특별시강서구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작성의 건을 비롯 서울특별시강서구 행정기구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강서구 지방공무원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07년서울특별시강서구 구유재산관리계획 승인안, 2006년도행정·재무위원회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 2006년도행정·재무위원회행정사무감사 증인 등 채택의 건, 도시관리계획(공원) 결정안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 2006년도복지·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 2006년도복지·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증인 등 채택의 건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