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지방선거 ‘공명선거대책추진단’ 구성
깨끗한 지방선거 ‘공명선거대책추진단’ 구성
  • 이승열
  • 승인 2018.02.22 11:02
  • 댓글 0

행정안전부 6월13일 선거일까지 운영… 지자체 합동감찰반, 공직선거비리익명신고센터 등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엄정하게 관리해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를 구현하기 위해 공명선거대책추진단을 구성, 6월13일 선거일까지 운영한다.

공명선거대책추진단은 선거의회과, 주민과, 민간협력과, 사회통합지원과, 공무원단체과, 회계제도과, 조사담당관 등으로 구성된다. 

공명선거대책추진단(단장 윤종인 지방자치분권실장)은 21일 제1차 회의를 열어 공명선거 및 법정선거사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중점추진사항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자체 공무원 선거개입 및 정치적 중립 위반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행안부·지자체 합동감찰반을 편성·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합동감찰반은 행안부 5개 반 14명, 시도 59개 반 177명 등 총 191명으로 구성돼, 현장점검, 자료수집, 취약지역 중심 감찰 등의 활동을 펼친다. 

이와 관련 행안부는 지자체 공무원의 선거비리를 인터넷(모바일)으로 신고할 수 있는 공직선거비리익명신고센터를 지난 5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선거에 편승한 공무원단체의 직·간접적인 정치적 활동 등 선거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각급 기관에 설치된 ‘불법관행 해소 추진단’을 통해 상시 모니터링과 사전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행안부는 한국자원봉사협의회(123개 민간자원봉사단체), 전국자원봉사센터(246개 센터)와 3개 국민운동 단체(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의회, 새마을운동중앙회, 한국자유총연맹)의 선거중립이 지켜질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윤종인 지방자치분권실장은 “6.13 지방선거 지원 주무부처로서 이번 선거가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법정선거사무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