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누리집에서 ‘공인인증서’ 사라진다
공공기관 누리집에서 ‘공인인증서’ 사라진다
  • 이승열
  • 승인 2018.02.26 08:33
  • 댓글 0

정부, 행정서비스 공인인증서 제거작업 본격 추진… 전자서명 대체방안 마련, 민간인증방식 도입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인증서 발급·갱신, 액티브엑스 설치 등 인터넷 이용에 불편을 주는 공인인증서가 행정·공공기관 누리집에서 사라진다.

행정안전부는 다양한 행정서비스에 적용되던 공인인증서를 제거하는 작업을 올해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로그인 등 단순 사용자 확인용 공인인증서는 올해부터 제거에 들어가 2020년까지 모든 대국민 웹사이트에서 없앤다. 

민원발급, 계약, 납부 등에 필요한 전자서명 용도의 공인인증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자서명법 개정과 발맞춰 대체 전자서명 적용방안을 준비한다. 또 현행 서비스 절차를 재설계하고 제도 개선을 추진해 전자서명 적용 업무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간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생체·모바일 인증 등 간편한 인증방식을 공공분야에 도입하고 관련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예컨대 현재 민간기업에서 전화상담원이 계약업무를 처리할 때 서류에 도장 또는 서명을 받는 대신 대화 내용을 녹음하는 것과 같은 본인의사 확인 방식을 정부 민원신청에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 공공분야 인증정책방향 설명회’를 27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각 행정기관·공공기관 인증업무 담당자 300여명이 참석한다. 

정윤기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공인인증서 폐지로 전자정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고 전자정부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신기술 도입 및 사용자 인증 절차 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