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중개부터 이사까지 ‘알아서 척척’
부동산중개부터 이사까지 ‘알아서 척척’
  • 정응호
  • 승인 2018.04.26 15:39
  • 댓글 0

광진구 중곡3동 주민센터 ‘찾동이 이사’ 서비스
사례관리 대상자 중 거동 불편 노부부 가구 도움
이사계약 동행, 중개수수료 면제 등 전방위 지원
◁ 중곡3동주민센터 찾동 사례관리 대상자 가운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부부 이삿날 중곡3동주민센터 직원들과 민간기관 굿하트 재가복지센터 자원봉사자들이 이사짐을 옮겨드리는 모습.
중곡3동주민센터 찾동 사례관리 대상자 가운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부부 이삿날 중곡3동주민센터 직원들과 민간기관 굿하트 재가복지센터 자원봉사자들이 이사짐을 옮겨드리는 모습.

[시정일보]광진구(구청장 김기동) 중곡3동주민센터(동장 정민화)에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가구의 이사를 지원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시행과 함께 발굴된 사례관리 대상자인 오진석(가명, 만 77세) 어르신 가구는 부부세대로 세대주인 남편은 경증 치매를, 배우자는 대장 종양과 허리디스크를 앓고 있어 바깥 출입시 거동이 불편했다.

이러한 사유로 동단위 통합사례회의를 통해 중곡3동은 민간기관인 굿하트 재가복지센터와 함께 사례관리를 하던 중 김 어르신이 거주하는 집의 보일러와 수도가 고장나 바닥으로 물이 스며드는 등 불편함이 발생해 이사를 결정하게 됐다.

중곡3동은 굿하트측과 이사갈 집, 계약동행, 중개수수료 면제, 자원봉사 모집 등 이사 시 수반되는 각종 업무들을 긴밀히 협력해 처리했다.

또한 이사 당일에는 지난달 13일부터 운행하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현장방문 전기차‘찾동이’로 가전제품 및 작은 세간 등을 옮겨 드리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이사할 집으로 모셔드려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찾동이를 타고 이동하면서 김 어르신은 “기운이 없어 외출이 힘들었는데 이렇게 편하게 자동차를 타 본게 얼마만인지 모르겠다”며 “이사도 하게 돼 막막했는데 이사갈 집 계약부터 이사까지 동직원분들과 자원봉사자분들이 모두 알아서 해주셔서 마음이 놓인다”며 고맙다는 말을 되풀이 했다.

한편 중곡3동에서는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위해 장애인 및 홀몸어르신을 위한 ‘정다운 빨래방’을 운영해 동주민센터 내에서 빨래를 할 수 있도록 세탁기 4대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11개 직능단체에서 매월 후원금품을 지원하는 ‘사랑잇기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시행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성과인 거 같아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찾동이와 함께 우리동네 주무관, 복지플래너, 통장복지도우미 활동을 더욱 활성화해 지역 내 위기가정 발굴과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응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