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9월까지 장애인복지시설 현장 점검 나서
송파구 9월까지 장애인복지시설 현장 점검 나서
  • 송이헌
  • 승인 2018.05.16 14:36
  • 댓글 0

시설 운영과 예산집행의 투명성 중점 확인, 회계사 참여로 전문성 강화
송파구청사.
송파구청사.

[시정일보]송파구는 16일부터 관내 모든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해 현장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는 투명한 복지 환경을 만들고 장애인들에게 질 높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자 해마다 관내 장애인복지시설 전체를 집중 점검해 왔다.

특히 시설 운영과 예산 집행 등을 면밀히 살펴 장애인복지시설로서의 사회적 책임감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점검은 911일까지 복지관, 장애인 생활시설, 주단기보호시설,직업재활시설, 체육시설 등 4개월간 총 56개소를 둘러본다.

점검 방법은 송파 사회복지과 담당공무원 2-3인으로 구성한 점검반이 현장 방문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시설 라운딩은 물론 제출된 서류분석, 시설종사자 면담 등을 통해 시설운영과 예산 집행 모두를 살핀다.

주요 점검내용은 사회복지사업법 등 관련 규정 준수 여부 예산편성 및 집행의 투명성 종사자 급여수당 지급 적정성 시설안전 기능보강사업 추진 실태 후원금 운용 장애인용 의약품 관리 상태 등이다.

특히 올해부터 예산규모 10억원 이상 장애인복지시설 10개소의 경우 외부 공인회계사와 합동점검을 실시해 회계분야에 있어 전문성을 보강하고 더 세밀한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지시정이나 보완조치하고, 위법부당한 사항은 위반정도에 행정처분, 과태료 부과, 보조금 환수 등 강력한 제재도 시행한다.

또 모범사례 발굴 및 전파, 지도점검 사례집 제작, 종사자 직무 교육 등도 함께 진행해 지적사항 재발방지에도 힘쓸 계획이다.

한편 구는 지난 3월부터 장애인 인권실태조사단이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 이용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통해 인권침해 여부를 조사, 장애인 인권침해 예방과 인권의식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강세 장애인복지팀장은 장애인 인권과 복지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철저한 지도감독을 통해 신뢰받는 복지행정을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