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17일 '수락행복발전소' 개관
노원구, 17일 '수락행복발전소' 개관
  • 김소연
  • 승인 2018.05.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원구는 17일 오후 2시 상계동 ‘수락행복발전소’ 개관식을 한다.
노원구는 17일 오후 2시 상계동 ‘수락행복발전소’ 개관식을 한다.

[시정일보] 노원구(구청장 권한대행 박문규)는 17일 오후 2시 상계동 마을 공동체의 중심이 될 ‘수락행복발전소’ 개관식을 한다.

구는 수락행복발전소의 개관으로 마을 커뮤니티 공간, 아동 복지시설, 문학 등 마을복지커뮤니티 시설이 부족하였던 상계동 주변에 새로운 마을의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락행복발전소는 시비 7억원, 구비 6억원 등 총 13억원을 들여 노원구 상계동 996-10외 1필지에 건립했다. 행복발전소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283㎡ 규모다.

층별 세부 시설을 살펴보면 지하1층에는 어린 자녀와 함께할 수 있는 수다방이 있다. 1층에는 소풍북카페, 만남의 장소, 2층에는 다목적 홀 및 강연장, 지역아동센터가 조성됐다. 3층에는 지역아동센터 교육 및 사무실이 있다. 특히 각 층은 경사로를 통해서 연결이 되며 경사로에는 천상병 시인 전시대와 주민자치프로그램 작품 등을 전시 할 수 있는 갤러리를 조성했다.

수락행복발전소는 지난해 7월 주민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수락행복발전소 운영과 관련된 규약 등을 마련했다.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북카페 인테리어를 조성하는 등 주민 자율 운영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민·관이 건립 초기부터 협력해 왔다.

그동안 구는 지역주민들의 문화생활과 휴식을 위한 공간, 어린이들을 위한 돌봄교실, 어르신들의 살맛나는 노후생활을 위한 여가공간 등 누구나 함께 모여 이웃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해 행복발전소를 조성해 왔다. 방치된 단지 내 지하 상가를 리모델링해 조성한 온수골 행복발전소를 비롯해 공릉행복발전소, 불암골행복발전소 등 9개를 조성했으며 하반기에는 하계 행복발전소를 개소할 예정이다.

박문규 노원구청장 권한대행은 “상계1동에 마을복지커뮤니티 센터인 수락행복발전소가 건립됨으로써 마을 공동체의 활성화와 지역 아동들의 복지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운영에 있어서 주민 자율 운영을 토대로 타의 모범이 되는 협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