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중장년층 1인 가구 집중 발굴해, 고독사 예방
동작구, 중장년층 1인 가구 집중 발굴해, 고독사 예방
  • 주현태
  • 승인 2018.05.21 10:13
  • 댓글 0

만 40~65세 사이 1인가구와 만65세 도래 저소득 독거어르신 대상
동작구 우리동네돌봄단원이 1인가구를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작구 우리동네돌봄단원이 1인가구를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정일보 주현태 기자]동작구(권한대행 부구청장 오영수)에서는 최근 지속 증가하고 있는 중장년층의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사회적 관계가 단절된 1인 가구에 대한 집중 조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40~65세 사이 1인 가구(2940세대)와 만 65세에 도래하는 저소득 독거어르신(193세대)이 대상이며, 동지역사회복지협의체우리동네돌봄단 등 지역 사정에 밝은 주민들이 주축이 돼 오는 6월까지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한다.

아울러 동주민센터에서는 2차례에 걸친 실태조사를 통해 소득활동주거형태건강상태 등을 복합 조사하고, 고시원여관 입주자 및 공동주택 내 거주하는 중장년층 1인 가구를 관리사무소와 연계해 면밀히 파악한다.

조사 결과 위험군으로 판정된 1인 가구는 국민기초보장, 긴급복지지원, 민간복지, 통합사례관리, 돌봄서비스 등 세대 특성에 맞는 다양한 복지 정책이 지원된다.

한편, 구는 청장년 1인가구가 제일 많은 노량진 1동을 대상으로 사회 안전망 관계 형성을 위한 사회적고립가구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주민들이 중심이 돼 위험가구를 발굴하고 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제시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복지정책과(820-9544)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정정숙 복지정책과장은 지속적인 취약가구 발굴과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1인가구 고독사를 예방할 것이라며,“앞으로도 지역사회 관계망 형성을 위한 민관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