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사회적 가치 구현 우수 지자체
은평구, 사회적 가치 구현 우수 지자체
  • 문명혜
  • 승인 2018.05.21 11:46
  • 댓글 0

시민참여 분야 행정안전부 장관상, 생활민주주의 모델로 평가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우영)가 시민참여를 핵심으로 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서 전국 으뜸임이 입증됐다.

행정안전부가 개최한 사회적 가치 구현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행정안전부 장관상과 재정인센티브 5000만원을 받았다.

최근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경진대회는 국정 핵심 가치인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됐다.

경진대회는 인권, 사회통합, 공동체, 상생협력, 시민참여 등 5개 분야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전국 지자체에서 제출된 240여건 응모 내용 가운데 서면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를 통과한 38개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은평구는 시민참여 분야에서 공론과 숙의를 통해 진화하는 생활민주주의 모델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은평구의 참여예산 총회는 다양한 주민들간 토론, 의사결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인 원탁토론회, 란츠게마인데를 도입해 시민참여에 있어 형식적 개방이 아닌 실질적 참여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은평구의 주민참여 개념은 단순히 사업제안이나 투표방식의 주민참여가 아닌 숙의과정을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의 책임성을 보장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시민참여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