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의 책/ 지방분권시대 '공무원의 기획력'
한권의 책/ 지방분권시대 '공무원의 기획력'
  • 유주영
  • 승인 2018.06.07 12:24
  • 댓글 0

관악구청 심제천 건설교통국장, 자기계발서 발간

[시정일보]관악구청 심제천 건설교통국장이 지방분권시대를 이끌 인재를 위한 자기계발서 <공무원 기획력>을 발간했다.

공무원들이 밥 먹듯 해야 하는 일이 기획이지만 막상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거나, 좋은 기획을 갈망하는 공무원들을 위해 지방자치 현장에서 오랜 기간 기획 업무를 맡아 왔던 저자가 실제 업무에서 체득하고 경험한 ‘기획의 기술’을 담고 있는 책이다.

책의 구성은 ‘자치행정을 알면 기획이 달라진다’, ‘기획고수 이렇게 체득하라’, ‘지속가능한 베스트기획을 위해’, ‘자치행정 기획의 존재방식’, ‘기획실전 처음부터 끝까지’ 등 총 5장에 걸쳐 세부적으로 정리돼 있다.

책을 통해 공무원들이 기획에 관한 관점을 새롭게 하고 기획에 관한 지식과 실무를 손쉽게 터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방분권시대를 맞아 일선 공무원들의 좋은 기획이 지역경제와 주민의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각종 시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공공 기획 업무의 노하우가 알차게 담겨 있다. 일선 공무원들의 실제 업무와 직결되는 다양한 기획 사례들과 예시가 담겨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거시적인 기획의 구상을 위한 방법’을 포함해 ‘직급별 기획서 작성 포인트’, ‘단체장 연설문 작성법’, ‘의회 질문 답변서 작성 요령’ 등 공무원들이 실제 업무에서 자주 접하고 구상해야 하는 기획 요령도 충실히 담겨있다.

자기계발 기획서는 대부분 기업경영의 관점에서 발행한 책들로써 자치행정의 관점에서 발행한 기획서는 이 책(공무원 기획력)이 최초라 할 수 있다.

저자 심제천 국장은 경남 삼천포시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1995년 서울시로 전입했다. 부산 브니엘고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논문 <작은 도서관 활성화에 관한 연구>)를 취득했다.

갈라북스/15000원

유주영 기자 /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