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신재생에너지 보급 박차
고양시 신재생에너지 보급 박차
  • 서영섭
  • 승인 2018.06.18 15:28
  • 댓글 0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미니태양광 설치 지원 등
에너지 자랍마을 전경.
에너지 자랍마을 전경.

[시정일보] 고양시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한 청정에너지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고양시는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미니태양광 보급지원사업 △지역지원사업 △사회복지시설 에너지자립 조성사업 등 그간 정부에서 시행해 온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왔으며 올해 약 11억 원을 투입해 태양광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은 에너지 취약지역에 마을단위 태양광 설치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자립마을 구성의 적정성, 사업취지와 계획의 부합성 및 마을협동조합 구성의 구체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마을 4곳을 선정했다.

사업에 선정된 마을은 가구당 약 3kW 태양광 설비를 설치해 전기사용료 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마을공동시설에 약 10kW 태양광을 설치해 이로부터 발생한 전기를 한국전력공사에 판매, 마을복지를 위한 마을공동기금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미니태양광 보급지원사업은 공공주택 및 단독주택에 500W 이하의 미니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양시는 설치용량 300W 기준으로 약 122가구에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고양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와 고양차량등록사업소에 각 50kW의 태양광발전설비 설치하는 지역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에너지자립 조성사업을 통해 관산복지회관에 20kW의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는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의 자연력을 동력원으로 하기 때문에 연료비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사용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 에너지원이다. 시는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설비를 보급함으로써 에너지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