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해외부실투자 즉각 수사하라”
“포스코 해외부실투자 즉각 수사하라”
  • 이승열
  • 승인 2018.07.12 11:51
  • 댓글 0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안민석 국회의원, 검찰에 촉구
안민석 의원(오른쪽 네 번째)과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회원들이 포스코 해외부실투자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안민석 의원(오른쪽 네 번째)과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회원들이 포스코 해외부실투자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시정일보]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와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국회의원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해외부실투자와 비리에 대해 검찰에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지난 3월부터 포스코의 자원외교 부실투자비리에 대해 검찰해 고발해 왔다.

하지만 수차례의 고발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검찰의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이날 ‘포스코 비리 수사 촉구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것.

시민연대와 안민석 의원은 공동성명서에서 “지난 10년 MB 자원외교 부실투자비리의 두 축은 석유공사, 가스공사, 광물공사 등 공기업 3개 공사를 이용하는 축과 포스코를 이용하는 축으로 진행됐다”며 “3개 공사를 통한 자원외교 부실투자비리에 대해서는 참여연대, 민변, 석유공사노조,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등 다수 시민연대가 연대해 이명박, 최경환, 윤상직 등을 검찰에 고발해 수사가 개시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MB 자원외교 부실투자비리의 또다른 한 축인 포스코 자원외교 부실투자비리에 대해서도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서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와 안 의원이 검찰한 고발한 포스코 자원외교 부실투자비리는 △산토스 CMI에 376억원 투자 후 68억원에 매각한 건 △영국 EPC에 1414억원 투자한 후 0원에 매각한 건 △부채비율 1600%의 성진지오텍을 우량기업으로 평가해 무리하게 합병한 건 △칠레·볼리비아·아르헨티나 염호 리튬 추출 프로젝트에 2000억원을 투자하고 아직 성과가 없는 건 △부실한 부산상호저축에 500억원을 긴급 투입한 건 등이다. 또 이 같은 부실투자 사안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무사통과시킨 안철수 등 당시 사외이사진도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연대와 안 의원은 “검찰이 본격 수사를 하지 않는 이 기간에 포스코는 자신의 비리와 잘못을 적극적으로 감추려는 노력을 서두르고 있다”며 “국민기업 포스코가 바로서기 위해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승열 기자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