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상 균 양천구의회 의장 / “생산적ㆍ효율적 의회, 인정받는 의회로 거듭”
신 상 균 양천구의회 의장 / “생산적ㆍ효율적 의회, 인정받는 의회로 거듭”
  • 정칠석
  • 승인 2018.07.26 14:30
  • 댓글 0

 

[시정일보]“‘열린의정 함께하는 지방자치’란 모토아래 소통과 화합으로 생산적이고 효율적이며 구민에게 인정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신상균 양천구의회의장. 신임 신상균 의장(더불어민주당)은 신월6동·신정3동 출신 3선 의원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석사)를 졸업하고 제18대 민주통합당 대통령선거 특보, 제18대 민주통합당 대통령선거 서울특별시 선거대책위원회 중소기업안전대책특위 위원장, 제6대 양천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 제7대 양천구의회 부의장 등을 역임하고 대한민국 특수임무수행 유공자, 한국노년문화교류협회 운영위원회 연수분과 위원장, 평통자문위원, 국민건강보험공단양천지사 자문위원, 신정3동·신월6동 주민자치위원회 상임고문을 맡고 있다.

-의장에 선출된 소감은.

“모든 것이 부족한 이 사람을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여러분과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영광이기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더욱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항상 구민의 편에 서서 구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이번에 당선되신 18명 의원들 모두 양천구의 일꾼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굳은 마음을 갖고 계신 만큼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의장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구민들에게 인정받는 제8대 양천구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회 운영방향과 소신은.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구정이 될 수 있도록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의 존재이유는 집행부와 함께 지방자치의 한 축을 맡는 건전한 동반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정을 운영하며 잘하는 것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미비점은 보완해 올바른 대안을 제시해 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양천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신뢰를 기반으로 더 많이 소통하고 화합하는 양천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소통의정을 펼쳐 나갈 생각입니다.”

-의회상 정립방안이 있다면.

“누구에게나 친숙한 구의회가 되도록 당리당략과 이해타산을 떠나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며 나아가겠습니다. 또한 의원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의원별 소그룹 연구 모임은 물론 국내·외 의정연수와 세미나를 비롯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화 교육, 지역 현안문제 등에 대한 토론회와 공청회 등에 적극 참여토록 해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원상을 정립, 의회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모든 정책과 사업이 구민의 편익에 모아지도록 구민들의 뜻을 받들어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는 물론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가 되도록 의원 스스로 역량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의회 최대 관심사 및 중점 추진 사항은.

“무엇보다 우선 지역사회 불균형 해소와 재정건전성 확보입니다. 양천은 목동지역과 신월동지역이 심각한 동서 불균형은 양천구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행복지수가 높은 양천이 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불균형 해소와 제정건전성 확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양천구의회는 모든 의정역량을 다할 수 있도록 전의원이 합심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구민의 행복과 풍요로운 삶을 위한 복지, 보육, 교육, 일자리 창출 등을 집행부와 함께 협력해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에 중점을 두고 의회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습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양천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다시 한 번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양천구의회는 구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참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들과 함께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임을 다할 생각이며 항상 구민 여러분 곁에서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늘 고민하며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임할 것입니다. 늘 구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칠석 기자 / chsch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