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폭염대책본부’ 본격 가동
‘범정부 폭염대책본부’ 본격 가동
  • 이승열
  • 승인 2018.08.05 18:18
  • 댓글 0

관계부처 참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수준으로 운영… 김부겸 장관 “폭염피해 차단 총력” 당부

[시정일보] 행정안전부는 현재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폭염대책본부를 8개 부처 2개 청 등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로 격상한다고 3일 밝혔다.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는 행정안전부를 본부장으로,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차장으로 하고, 행안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기상청, 소방청 등이 참여한다. 

행안부는 “현행 재난안전관리기본법 상으로는 폭염이 재난의 유형으로 규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범정부 폭염대책본부 형태로 가동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수준으로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3일 열린 회의에서 김부겸 장관은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으로 금융권 영업지점의 무더위쉼터 개방, 기존 무더위쉼터의 야간·주말 개방 확대 등 조치를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자체별로 예비비, 재난관리기금 등 활용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행안부도 폭염 2차피해 확산 방지와 복염대책 강화를 위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추가 교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폭염을 자연재난에 포함하는 내용의 법 개정이 이뤄지기 전에라도 폭염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부겸 장관은 “유례없는 폭염으로 국민들이 하루하루 고통스러워하고 인명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 우려스럽다”며, “범정부적인 대응을 통해 폭염으로 인한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