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내달 8일, 나비와 함께하는 '제1회 지구미소 축제' 개최
도봉구, 내달 8일, 나비와 함께하는 '제1회 지구미소 축제' 개최
  • 김소연
  • 승인 2018.08.22 13:37
  • 댓글 0

[시정일보]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9월8일 서울창포원에서 ‘나비의 그린나래, 친환경 생태도시 도봉을 날다’라는 슬로건으로 ‘지구미소(지키고 구하고 미소 짓는 소중한 선택) 축제’를 개최한다.

‘지구미소 축제’는 기존에 진행해온 도시농업 행사와 환경교실 환경에너지 행사를 이번에 기획된 나비축제와 함께 하나로 통합한 것으로 구민들에게 자연친화적인 볼거리와 다양한 친환경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도시농업 및 환경보전의 의미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지구미소 축제’에서는 자연생태환경 보전을 위해 도봉구의 깃대종(지역의 대표가 되는 동식물종)을 선포함으로써 구의 생태 보전사업 추진계획을 주민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구는 환경부지정 적색목록종인 꼬리명주나비(육상), 환경지표종인 도롱뇽(수중), 청정지역을 찾는 중대백로(상공)를 깃대종으로 정함으로써 친환경의 자치구를 만들고 지켜나가면서,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하는 생태도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6년 구는 관할 중랑천 도로개설 공사부지에서 환경부지정 (적색목록종:취약)인 꼬리명주나비 서식지를 발견하고, 꼬리명주나비 보전을 위해 현재까지도 꾸준히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민ㆍ관 협치를 통한 꼬리명주나비 보전을 위한 기반구축 및 활성화를 통해 워킹그룹을 활성화하는가 하면, 지속적인 나비의 모니터링을 통한 최적의 서식조건 조성ㆍ보전 및 서식지 추가 조성 등의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지구미소 축제’에서는 깃대종 선정 선포식, 꼬리명주나비 날려 보내기 등의 메인행사와 함께 총 13개 단체에서 준비한 약 45여개의 체험부스가 마련된다.

세부적으로는 △나비 체험마당(꼬리명주나비 관찰체험, 지끈 나비 만들기, 나비생태교육 등) △에너지 체험마당(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북극곰 얼음 만들기, 전기 생산 체험, 전기 없이 아이스크림 만들기 등) △도시농업 체험마당(토종씨앗 목걸이 만들기, 볏짚소품 만들기, 논생물 관찰체험 등) △도봉환경교실 체험마당 등이 운영된다.

또한 각 부스에서 지정된 도장을 받으면 기념품을 증정하는 스탬프 랠리도 마련해 많은 주민들이 축제를 즐기면서 환경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이동진 구청장은 “제1회 지구미소 축제를 통해 우리가 지켜가야 할 환경과 후손에게 잘 빌려 쓰고 전달해야 할 지구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