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2기 치매 가족 교실 '헤아림' 개강
구리시, 2기 치매 가족 교실 '헤아림' 개강
  • 방동순
  • 승인 2018.08.25 14:55
  • 댓글 0

치매 환자 돌봄 노하우 공유, 치매 가족 '마음 치유' 시간 제공
구리시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하는 제2기 치매 가족 교실 '헤아림'의 수업 모습.
구리시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하는 제2기 치매 가족 교실 '헤아림'의 수업 모습.

[시정일보] 구리시(시장 안승남)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치매 환자 돌봄의 지혜를 제공하기 위해 22일부터 제2기 치매 가족 교실 ‘헤아림’을 운영한다.

10월24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진행되는 제2기 치매 가족 교실은 지난 22일 개강식이 진행됐다.

개강식에는 치매 가족 7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매 환자를 돌보며 느끼는 어려움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80세 여자 어르신은“치매 걸린 할아버지를 돌보며 고생한 생각을 하면 말로 다 표현 못한다”며, “나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과 이렇게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 위로가 된다”며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다.

치매 가족 교실은 앞으로 매주 수요일 중앙치매센터에서 개발한 표준화된 교육 자료를 활용해 치매에 대해 알아보기, 치매 어르신 마음 이해하기, 가족이 병나지 않고 치매 환자를 돌볼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프로그램이 운영되게 된다.

최애경 구리시보건소장은 “인구 고령화로 인해 80세 이상 어르신 4명 중 1명은 치매 환자인 현실에서 치매 환자 가족의 돌봄 부담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치매 환자 가족이 돌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인 지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