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근 구로구의회 부의장 / 화합하고 소통하며 신뢰받는 의회되도록 최선 다할 터
정대근 구로구의회 부의장 / 화합하고 소통하며 신뢰받는 의회되도록 최선 다할 터
  • 정칠석
  • 승인 2018.10.11 11:22
  • 댓글 0

[시정일보]“더욱 낮은 자세로 구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화합하고 소통하며 살고 싶고, 살고 싶어 하는 구로구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소신을 피력하는 구로구의회 정대근 부의장.

정대근 부의장은 고척1·2동, 개봉1동 출신으로 서울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석사로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국회의원 보좌관, 자유한국당 청년위원회 자문위원, 자유한국당 서울시당 운영위원, 제7대 전반기 예결특위 위원장, 구로구의회 전통시장특위 위원장을 역임하고 민주평통 자문위원, 복지법인 ‘사람과세상’ 이사, 공직자 윤리위원회 위원, 구로구의회 부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부의장으로 당선된 소감은.

“구로구의회 부의장이란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동료의원여러분과 그간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인 영광이기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구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구민 여러분의 뜻을 존중하고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구의회 운영방향은.

“항상 구민의 눈높이에서 고민하고 구민과 함께 대화하며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의정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우리 구로구의회가 참다운 주민의 대표기관으로 신뢰받고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의회 운영에 만전을 기할 생각입니다. 또한 집행부와의 원활한 협조와 건전한 비판으로 생산적인 의회상을 정립하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오직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소속 정당을 초월해 16명의 의원들이 소통과 배려를 통한 화합을 바탕으로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 눈높이에 맞는 자유로운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데 부의장으로서의 역할과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구의회 위상정립을 위한 방안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주민과의 관계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민들과 함께 지역문제를 토론하고 고민하며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의원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민들과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각종 세미나나 분임토의, 대내외 비교시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 지식을 습득하며 항상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 상을 정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주민들에게 신뢰를 줘 ‘구로구의회라면 믿고 신임할 수 있는 의회다’라는 인식을 심어드려 정치불신 해소에도 앞장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급한 현안문제가 있다면.

“구로구는 과거의 도심에 안주하고 있는 열악한 주거환경지역에 대한 환경개선 문제를 비롯 교육문제, 항공기 소음 구민 피해 최소화 방안, 부천시 옥길동 공영차고지 건립계획,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실시계획,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문제, 구로철도차량기지 이전 등 수많은 숙원사업들이 산재해 있는 곳입니다. 이러한 지역숙원사업의 해결과 열악한 주거환경을 조속히 개선해 살고 싶고, 살고 싶어 하는 구로구로 변모할 수 있도록 의원 모두가 한마음 한 뜻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 ‘구민이 걸어가는 길, 동행하는 구로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만전을 기할 생각입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의회와 집행부는 지역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상호견제와 협조를 이뤄가야 할 동반자라 생각합니다. 구의회와 집행부와의 관계를 양 수레바퀴에 비유하듯 집행부는 정책 구상과 결정, 집행과정에 있어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구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의회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해 주길 바랍니다. 아울러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협력 할 때만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민에게도 더 큰 이익이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 집행부와 의회가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구민들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지금까지 구로구의회를 아껴주시고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해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구로구의회 의원들은 선거 때의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낮은 자세로 구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구민 여러분의 뜻을 존중하고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구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조언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칠석 기자